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성준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임희준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교과서는 크게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을 설명하는 본문과 시각화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과학교과서에서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한 시각화 자료의 활용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2022년도부터 3∼4학년군에서부터 과학교과서가 국정에서 검정 과학교과서 체제로 변화됨에 따라 교과서별로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시각화 자료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유의미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2015개정 초등 3∼4학년 검정 과학교과서별 시각화 자료의 유형과 역할을 분석하였고, 인포그래픽을 중심으로 교과서 내 인포그래픽의 유형과 역할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교과서는 채택률이 높은 비상교과서, 아이스크림미디어(이하 아이스크림으로 표시), 지학사, 천재교과서 4개 출판사이다.
시각화 자료는 크게 인포그래픽과 일반 삽화로 구분하였고, 이 중 인포그래픽의 유형은 프로세스형, 타임라인형, 비교분석형, 비주얼 스토리텔링형, 강조형, 구조형, 개념도형, 통계형 등 총 8가지로 분류하였다. 일반 삽화의 유형은 사진, 그림, 도표, 만화, 복합의 5가지 형태로 분석하였다. 시각화 자료의 역할은 동기유발, 탐구과정 안내, 자료제공, 탐구결과 제시, 개념설명, 적용 및 예시의 6가지 역할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2015 개정 초등 3∼4학년 검정 과학교과서 4개의 출판사의 교과서별 시각화 자료의 유형과 역할을 분석한 결과, 초등 3∼4학년 검정 과학교과서의 시각화 자료와 유형과 역할 제시 및 인포그래픽의 유형과 역할 사이의 관계에서 일부 유사한 부분도 존재하였으나, 각 출판사의 교과서마다 다양한 차이점이 존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화 자료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인포그래픽이 차지하는 비율은 25.4%에서 36.1%사이였으며 일반 삽화는 63.9%에서 74.6%사이의 비율을 보였다. 인포그래픽의 유형에서는 프로세스형, 비교분석형, 비주얼 스토리텔링형, 강조형이 많았으며, 일반 삽화의 유형 중에서는 사진, 그림, 복합 세 가지 자료가 9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년별로도 앞선 결과와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으며, 영역별로는 인포그래픽은 생명 영역에서 가장 많고,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가장 적었다.
둘째, 시각화 자료의 역할을 분석한 결과, 인포그래픽의 역할에서는 4개의 출판사 모두 탐구과정 안내, 개념설명, 적용 및 예시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일반 삽화의 역할에서는 4개의 교과서 모두에서 동기유발, 탐구과정 안내, 적용 및 예시에서 높은 비율로 제시되었다. 학년별, 영역별로 교과서의 수와 비율은 일부 차이가 있었으나, 대체로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다.
셋째, 인포그래픽의 유형과 역할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로 아이스크림은 적용 및 예시에서 비교분석형 인포그래픽이 가장 많았고, 천재교과서와 비상교과서는 탐구과정 안내에서 프로세스형 인포그래픽이, 지학사에서는 탐구과정 안내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형 인포그래픽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연구 결과 시각화 자료의 유형과 역할을 과학과 학습에 효과적인 형태로 교과서에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검정 과학교과서 집필에 있어 에 시각화 자료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검정과학교과서 내 시각화 자료에 관한 학생들의 학습 효과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과학교과서와 시각화 자료 6
2. 삽화의 유형과 역할 7
3. 인포그래픽의 개념과 유형 9
4. 선행연구 고찰 22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방법 29
3. 시각화 자료 분석틀 30
4. 분석 방법 43
Ⅳ. 연구 결과 45
1. 교과서별 시각화 자료의 유형 45
2. 교과서별 시각화 자료의 역할 60
3. 교과서별 인포그래픽의 유형과 역할 사이의 관계 71
Ⅴ.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9
2 제언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