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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소영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백준상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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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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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적 프로세스와 사고방식은 현대사회의 난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태도이자 방법의 하나로, 사회혁신 교육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또한 디자인을 통한 사회혁신 교육은 인간 중심의 사고방식과 참여 디자인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사회혁신가에게 매우 중요한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 네 가지 자원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연구는 한정적으로, 디자인을 활용한 사회혁신 교육이 참가자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적인 자기효능감 증진 방법에 대해서는 보고된 바가 없다. 본 연구는 교육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의 사회혁신가 양성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이를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분석하여 참가자들이 인식한 교육의 영향과 개인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경험의 차이와 사회기업가적 자기효능감의 변화 추이를 팀 맥락에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이 숙달 경험, 대리 경험, 사회적 설득, 심리 정서적 상태의 네 가지 자원을 경험할 수 있었음을 확인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불만족과 팀 협업의 어려움, 결과물 불만족이 자기효능감 향상의 장애요인으로 동반되었다. 추가 인터뷰에서는 ‘성공 경험’과 ‘네트워킹’이 참가자들의 활동 지속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교육에서 자기효능감 향상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전문가 관점에서의 목표 설정을 통해 디자인씽킹에서 강조하는 ‘작은 실패와 개선의 반복’을 경험하는 방법, 둘째, 팀 역학 안에서 생성되는 자원과 장애요인을 관리하기 위한 퍼실리테이터 투입과 네트워킹 지원. 셋째, 참가자의 긍정적 성취 경험을 위한 관련 부처의 사회혁신 교육 관련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교육이라는 특수한 영역에 반두라의 이론을 적용하여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혁신 교육을 제안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그림 차례 iii
표 차례 iv
국문 요약 v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2
2.1. 사회혁신을 위한 자기효능감 2
2.1.1.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자원 2
2.1.2. 사회기업가적 자기효능감 3
2.2.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4
2.2.1. 사회혁신과 디자인 4
2.2.2.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교육과 자기효능감 6
제3장 연구의 맥락 7
3.1.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 7
3.2.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의 교육 과정 8
3.2.1. 디자인씽킹 9
3.2.2. 인간 중심 디자인 방법론 10
3.2.3. 퍼실리테이션 10
3.2.4. MVP TEST 10
3.3. 서울 디지털 사회혁신 센터의 팀 프로젝트 11
3.3.1. 팀 프로젝트의 주제와 과정 11
3.3.2. 최종 발표회와 팀별 결과물 13
제4장 연구 방법 19
4.1. 연구의 방법 및 과정 19
4.2. 연구 참여자 19
4.3. 데이터 수집 20
4.3.1. 인터뷰 20
4.3.2. 설문조사 21
4.3.3. 기타 데이터 21
4.4. 데이터 분석 22
4.4.1. 내용 분석 22
4.4.2. 설문 분석 23
제5장 연구 결과 23
5.1. 확인된 자기효능감의 자원 24
5.2. 팀 특성과 참가자들의 변화 27
5.3. 자기효능감 향상의 장애요인 29
5.4. 사회혁신의 촉진요인 35
제6장 논의 36
제7장 결론 40
참고 문헌 41
부록 46
영문 요약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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