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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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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서연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임호균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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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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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영역별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 수도권 공공도서관 현장 측색 조사를 중심으로 -

본 논문의 목적은 수도권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실내 공간의 영역별 색채 특성과 경향을 파악하고, 선행연구의 색채환경지원성 이론을 기준으로 실내 공간 영역별 색채환경 특성을 도출하여, 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영역별 적합한 색채계획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다원주의 시대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는 2000년 이후 개관한 공공도서관 중심이며, 공간적 범위는 수도권 공공도서관의 중앙도서관 43개관 중에서 서울과 경기도의 각 지역별 평균 연면적(주차장 면적제외) 이상인 20개관 대상이다. 내용적 범위는 선정된 20개 사례도서관의 영역별 현장 측색을 바탕으로 영역별 색상 및 뉘앙스, 요소별 배색을 분석하였고, 세 가지 영역의 지역별, 시기별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색채 특성 변화양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수도권 공공도서관의 실내 공간 영역별 색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을 분류하였고, 그에 맞는 색채계획 조건을 정리하였다. 측색의 세부방법으로는 NCS 인덱스 오리지널 1950 색표집을 사용한 육안비색과, 측색기(NCS COLOUR SCAN 2.0)를 통한 직접측색, NCS Navigatior 2.0. Premiu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종 다이어그램에 적용하여 시설별로 세부적인 분석틀을 작성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영역별 색상, 요소별 배색, 뉘앙스, 지역별·시기별 총 4차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전체 사례관의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에 대한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색채계획 조건을 표로 구성하여 조사대상 사례관의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사례 분석의 종합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자료영역과 같이 독서가 주된 공간에는 색채환경지원성을 고려하여 YR계열의 사용을 줄이고, 스트레스 완화 및 안정감을 주고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G계열 색상의 적용을 늘릴 필요가 있다. 2) 어린이자료영역에서 시기별 분석으로 G계열 색상 사용이 미비하고, N계열 색상의 분포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무채색의 N계열 색상 사용은 어린이자료영역의 기능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하고, 감정에 대해 자유롭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강조색 R, B, BG계열 색상의 사용을 늘려야 하며, 다양한 색채구성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3) 멀티미디어영역의 시기별 분석에서 세 영역 중 YR계열 색상 사용이 가장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색채환경지원성이 고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2007년 이후 BG계열이 나타나지 않아 시각적 이완효과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BG계열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역할로의 변신이 요구되는 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영역별 적합한 색채환경지원성을 가지는 색채계획 방향을 제안하였다. 다만, 측색 시 조명온도와 측색 지점을 정확히 통제하지 못한 점과 선행연구에 따른 색채환경 이론을 종합하여 기준을 설정한 것으로 한계점이 있지만, 실내 공간 색채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영역별 선호색채에 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차 례
제1장 서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1.2 연구의 목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1.3.1 연구의 범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1.3.2 연구의 방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제2장 이론적 고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7
2.1 공공도서관의 개념 및 역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7
2.2 공공도서관의 기능 및 공간구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
2.3 공공도서관과 색채환경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
2.3.1 색채환경지원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
2.3.2 공공도서관의 색채환경 조건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2
2.4 선행연구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3
2.4.1 색채 프로세스 관련 선행연구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3
2.4.2 색채환경지원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8
2.4.3 공공도서관과 색채환경 관련 선행연구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2
2.4.4 색채환경지원성에 따른 공공도서관의 색채환경 계획
ㆍㆍㆍㆍㆍㆍ
25
2.5 분석 관련 이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7
2.5.1 NCS(Natural Color System)의 특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7
3.1.2 NCS와 환경색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4
제3장 연구 방법 및 현황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5
3.1 연구 대상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5
3.2 분석 방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6
3.2.1 측색의 범위 및 세부방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6
3.3 사례관 시설별 현황조사 및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9
제4장 사례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0
4.1 공공도서관의 색채분석 방법 분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0
4.2 공공도서관의 색채구성 종합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1
4.2.1 일반자료영역 색채구성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1
4.2.2 어린이자료영역 색채구성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74
4.2.3 멀티미디어자료영역 색채구성 분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86
4.3 소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98
4.3.1 전체 사례관 색채 특성 분석 소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98
4.3.2 전체 사례관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 적합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3
제5장 결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6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06
참고문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0
부록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6
영문 요약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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