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영역별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 수도권 공공도서관 현장 측색 조사를 중심으로 -
본 논문의 목적은 수도권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실내 공간의 영역별 색채 특성과 경향을 파악하고, 선행연구의 색채환경지원성 이론을 기준으로 실내 공간 영역별 색채환경 특성을 도출하여, 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영역별 적합한 색채계획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다원주의 시대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는 2000년 이후 개관한 공공도서관 중심이며, 공간적 범위는 수도권 공공도서관의 중앙도서관 43개관 중에서 서울과 경기도의 각 지역별 평균 연면적(주차장 면적제외) 이상인 20개관 대상이다. 내용적 범위는 선정된 20개 사례도서관의 영역별 현장 측색을 바탕으로 영역별 색상 및 뉘앙스, 요소별 배색을 분석하였고, 세 가지 영역의 지역별, 시기별 분석을 통해 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색채 특성 변화양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수도권 공공도서관의 실내 공간 영역별 색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을 분류하였고, 그에 맞는 색채계획 조건을 정리하였다. 측색의 세부방법으로는 NCS 인덱스 오리지널 1950 색표집을 사용한 육안비색과, 측색기(NCS COLOUR SCAN 2.0)를 통한 직접측색, NCS Navigatior 2.0. Premiu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종 다이어그램에 적용하여 시설별로 세부적인 분석틀을 작성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영역별 색상, 요소별 배색, 뉘앙스, 지역별·시기별 총 4차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전체 사례관의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에 대한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색채계획 조건을 표로 구성하여 조사대상 사례관의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사례 분석의 종합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자료영역과 같이 독서가 주된 공간에는 색채환경지원성을 고려하여 YR계열의 사용을 줄이고, 스트레스 완화 및 안정감을 주고 집중력에 도움을 주는 G계열 색상의 적용을 늘릴 필요가 있다. 2) 어린이자료영역에서 시기별 분석으로 G계열 색상 사용이 미비하고, N계열 색상의 분포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무채색의 N계열 색상 사용은 어린이자료영역의 기능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하고, 감정에 대해 자유롭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강조색 R, B, BG계열 색상의 사용을 늘려야 하며, 다양한 색채구성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3) 멀티미디어영역의 시기별 분석에서 세 영역 중 YR계열 색상 사용이 가장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색채환경지원성이 고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2007년 이후 BG계열이 나타나지 않아 시각적 이완효과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BG계열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역할로의 변신이 요구되는 공공도서관 실내 공간의 영역별 적합한 색채환경지원성을 가지는 색채계획 방향을 제안하였다. 다만, 측색 시 조명온도와 측색 지점을 정확히 통제하지 못한 점과 선행연구에 따른 색채환경 이론을 종합하여 기준을 설정한 것으로 한계점이 있지만, 실내 공간 색채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영역별 선호색채에 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In a modern society where the quality of life is gradually improving, the cultural needs of the public are diversified, the number of public libraries is increasing, and transformation into new roles is required. In this situation, the concept of user-centered design has spread, and in particular, the importance and interest in color are increasing as an element for a user-centered emotional approach.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color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each area of indoor space centering on public libraries, derive the color environment characteristics of each area based on the theory of color environment support in previous studies, and propose a suitable color planning direction for each area of public library. The temporal scope of the study focused on public libraries that have been opened since 2000, which contai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luralist era. The space range was targeted at 20 out of 43 central libraries of metropolitan public libraries, which are more than the average floor area(excluding parking lot area)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s for the content range, color, nuance, and color scheme by element were analyzed based on the field survey by area of 20 selected case libraries, and color characteristic changes in indoor spaces of public libraries were analyzed through regional and period analysis of three areas. As a research method, first, in order to examine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each indoor space area of public libraries in the metropolitan area, the color environment support for each area was classified based on previous studies, and the color planning conditions were organized. As detailed methods of colorimetry, three methods were used: visual colorimetry using NCS Index Original 1950 colorimetry, direct colorimetry through a colorimetric device (NCS COLOR SCAN 2.0), and color value extraction through the NCS Navigator 2.0 Premium program. Based on the data extracted using the program, a detailed analysis frame was prepared for each facility by applying it to various diagrams, and a total of 5th analysis was conducted according to the overall color, brightness, chroma, nuance, area, element, and color. In addition, in order to find out the suitability of the color environment support for each area of the case hall, the suitability of the color environment support for each area of the case hall was confirmed by forming a table based on previous studies. The overall results of the case analysis are as follows. 1) In the general data area, it is necessary to reduce the use of YR-series with low color environment support, and to increase the application of G-series colors that provide stability and help concentration. 2) In the children''s data area, the use of G-series colors was insufficient and the distribution of N-series colors was high. Therefore, it is judged that the use of achromatic N-series colors should be appropriately used according to the function of the children''s data area, the use of highlighted R, B, and BG-series colors should be increased, and it needs to be changed to various color configurations. 3) In the analysis by period in the multimedia area, the use of YR-series decreased the most among the three areas, indicating that support for the color environment was considered. However, BG-series has not appeared since 2007, so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BG-series that helps improve visual relaxation effect and concentration. This study proposed a direction of color planning with support for a color environment suitable for each area in the indoor space of a public library that requires transformation into a new role. However, although there is a limit in that the standard was set by synthesizing the theory of color environment according to existing studies, it is significant in that it quantitatively analyzed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the indoor space. In future studies, it is judged that a follow-up study on preferred colors by area and a study considering lighting temperature through user investigation are necessary.
차 례제1장 서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2 연구의 목적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1.3.1 연구의 범위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1.3.2 연구의 방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제2장 이론적 고찰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2.1 공공도서관의 개념 및 역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2.2 공공도서관의 기능 및 공간구성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2.3 공공도서관과 색채환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2.3.1 색채환경지원성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2.3.2 공공도서관의 색채환경 조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2.4 선행연구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32.4.1 색채 프로세스 관련 선행연구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32.4.2 색채환경지원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82.4.3 공공도서관과 색채환경 관련 선행연구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22.4.4 색채환경지원성에 따른 공공도서관의 색채환경 계획ㆍㆍㆍㆍㆍㆍ252.5 분석 관련 이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72.5.1 NCS(Natural Color System)의 특성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73.1.2 NCS와 환경색채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4제3장 연구 방법 및 현황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53.1 연구 대상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53.2 분석 방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63.2.1 측색의 범위 및 세부방법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63.3 사례관 시설별 현황조사 및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9제4장 사례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04.1 공공도서관의 색채분석 방법 분류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04.2 공공도서관의 색채구성 종합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14.2.1 일반자료영역 색채구성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14.2.2 어린이자료영역 색채구성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44.2.3 멀티미디어자료영역 색채구성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64.3 소결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984.3.1 전체 사례관 색채 특성 분석 소결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984.3.2 전체 사례관 영역별 색채환경지원성 적합성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3제5장 결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6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6참고문헌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0부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6영문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