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윤희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남정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 양극화가 확대되고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요소를 고려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인식 평가 역시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ESG 관심이 사회경제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브랜드 가치와 평판에 대한 미래 전략 방향을 위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많은 기업 또는 조직의 ESG 경영에 있어 핵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세대들의 ESG 인식을 비교해 보는 것은 다양한 광고, 디자인, 홍보, 캠페인 등 기업의 경영 기획에 있어 필수적인 분석의 자료가 된다.
Z세대와 M세대의 특성이 서로 다름에도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세대별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ESG 경영 설정은 물론 ESG 정책 입안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대가 바라보는 ESG 경영과 기업의 효율적인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Z세대, M세대, X세대로 세분화하였으며 이들이 가지고 있는 세대별 ESG 인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세대별 ESG 인식에 대한 분석과 세대의 특성에 따른 요구도를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순차적으로 활용하는 통합연구로 질적 연구를 추가하는 목적은 양적인 결과 외에 구체적인 세대별 관점과 평가, 제언 등을 취합하여 연구문제를 규명하고 타당성 있는 질적 논거를 도출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방식은 온라인 서베이를 통한 양적 연구로 1965~2004년생을 기준으로 하여 전국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345명이 분석에 활용되었다.
설문 문항은 ESG 요인의 환경(Environment) 4문항, 사회(Social) 5문항, 지배구조(Governance) 4문항으로 중요도 13항목과 성취도(현재 수준) 13항목을 나누어 총 26 설문 문항을 구성되었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IBM SPSS 23.0 통계프로그램과 MS Office Excel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절차로는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Borich 분석,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적용하여 분석되었다.
ESG 인식에 대한 세대별 심층적인 의견 도출과 분석을 위해 세대별, 성별, 직업, 국적 등을 고려한 6명을 선발하여 1:1 심층 인터뷰를 시행함으로써 양적 연구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해석을 추가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세대별 ESG 인식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둘째, ESG 요인에 대해 인식하는 단계별 프로세스의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가 있는지 대응표본 t-검정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가 성취도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다. 셋째,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t-검정과 같은 ESG 하위요인의 결괏값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넷째, 세대별로 ESG 요인에 대한 요구도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Z세대는 환경(Environment), M세대는 사회(Social), X세대는 지배구조 (Governance)의 요구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업의 실천에 있어 ESG에 대한 세대별 인식을 조망해 볼 필요가 있으며 ESG 경영전략과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 세대별 특성에 따른 ESG 인식의 차이점과 세대별로 중요도와 성취도의 우선순위를 알아보고 세대별 인식에 대한 요구도를 측정하기 위함이다. ESG 요구도를 측정, 관리하는 것은 미래의 수익창출 가능성을 결정짓는 ESG 경영의 사회적 책임 강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 가능성을 높이고 이를 위해서는 기업이 세대별 ESG 인식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전략적 ESG 경영의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ESG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ⅵ
그림목차 ⅶ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문제 3
4. 연구 범위와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5
1. ESG 5
1) ESG 배경 7
2) ESG 필요성 8
3) ESG 국제적 비교 9
4) ESG 경영 사례 10
2. 세대별 개념과 특성 12
1) Z세대 13
2) M세대 14
3) X세대 15
4) ESG 경영에 대한 세대별 비교 인식 15
Ⅲ. 연구의 설계 17
1. 연구문제 17
2. 조사 및 분석 도구 18
1) 분석 도구의 정의 18
2) 설문의 구성 18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3
1) 표본 설계 및 자료 수집 23
2) 자료 분석 23
Ⅳ. 실증분석 결과 25
1. 표본의 특성 2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2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ESG 인식 차이 분석 27
(1) 성별에 따른 ESG 인식 차이 분석 결과 27
(2) 결혼 여부에 따른 ESG 인식 차이 분석 결과 28
(3) 창업경험 여부에 따른 ESG 인식 차이 분석 결과 28
2. 대응표본 t-검정 29
1) Z세대 대응표본 t-검정 분석 결과 31
2) M세대 대응표본 t-검정 분석 결과 32
3) X세대 대응표본 t-검정 분석 결과 34
3. Borich 요구도 분석 36
1)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36
2) Z세대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38
3) M세대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39
4) X세대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40
4.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41
1)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결과 42
2) Z세대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결과 44
3) M세대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결과 46
4) X세대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결과 48
5) 세대 전체의 ESG 인식 하위요인에 대한 요구도 우선순위 결정 50
5. 질적 연구 : IDI (In-Depth Interview) 결과 51
1) ESG 인식 차이 53
2) ESG 중요도 우선순위 53
3) ESG 성취도 (현재 수준) 55
Ⅴ. 결론 및 제언 58
1. 연구요약 58
2. 결론 및 시사점 59
3. 제언 60
1) 연구결과의 실천을 위한 제언 60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 록 67
Abstract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