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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승현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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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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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화된 사이버 범죄로 인한 사회의 불안전함으로 인해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빈번해지고 있다. 하지만 통계청의 설문결과에 따르면 한국 청소년들은 사회의 불안전함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고,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한 역량 자체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 불안전함에 대한 인지 강화와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역량을 키워줄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콘텐츠는 프라이버시 리터러시 측면에서 교과서 분석 결과와 2020년부터 2022년 2월까지의 실제 개인정보 유출 사례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해당 교육 콘텐츠는 연구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2차례의 델파이 검사를 실시하였고 모든 문항에서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모든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분석과 웹크롤링을 통해 개인정보보호 교육의 기초 자료가 된다는 점과 후속 연구에서 학생들에게 실제로 적용한 뒤 콘텐츠 활용 분석을 통해 맞춤형 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3. 용어의 정의 2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프라이버시 리터러시 4
2. 정보보호 교육 동향 8
3. 교육용 비주얼 노벨 게임 동향 9
Ⅲ. 연구 설계 11
1. 연구 방향 11
2. 콘텐츠 개발 절차 14
3. 프로그램 준비 단계 17
4. 콘텐츠 설계 27
5. 정보보호 체험 콘텐츠 개발 28
6. 학습자 시나리오 33
7. 교수자 시나리오 37
Ⅳ 델파이 검사 (1차) 41
1. 분석 대상 41
2. 분석 기간 41
3. 1차 설문지 구성 41
4. 델파이 분석 결과 44
5. 학습자 시나리오 49
6. 교수자 시나리오 52
7. 수업지도안, 활동지 53
Ⅴ. 델파이 검사 (2차) 54
1. 분석기간 및 내용 54
2. 2차 설문지 구성 54
3. 델파이 검사분석 결과 57
4. 체험 콘텐츠 분석 결과 63
Ⅵ.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3
부록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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