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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27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33. 용어의 정리 4가. 통합성 4나. 총체적 관점 4다. 내용 원천 44.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고찰 61. 해양환경교육 6가. 해양환경교육과 해양교육 6나. 우리나라 해양환경교육 82. 유역중심 환경교육 10가. 유역의 환경교육적 가치 10나. 유역 중심 환경교육 103. 담수환경과 해양환경의 관계 12가. 담수환경과 연결된 해양환경 12나. 육상 기원 해양오염물질 134.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14가. 탐구 중심 환경교육 14나.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15다. 해양환경교육과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175. 환경교육 모형 선행 연구 20Ⅲ. 연구 방법 221. 연구 대상 222. 연구 방법 및 도구 23가. 문헌연구 23나. 교육 모형 개발 연구 233. 연구 절차 23Ⅳ. 담수와 해양을 연결한 환경교육적 탐구 241. 담수와 해수의 연결 자체에 대한 탐구 24가. 물의 순환 24나. 염분을 중심으로 본 담수와 해양의 연결성 탐구 281) 해양에 염분을 공급하는 하천 282) 담수와 해수의 혼합에 따른 염분 농도 차이 33다. 하구를 중심으로 한 담수와 해양의 연결성 탐구 34라. 생물의 이동을 중심으로 담수와 해양의 연결성 탐구 382. 담수와 해양의 연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 41가. 풍부한 식량 자원 41나. 여가 및 심미적 기능 43다. 정화와 완화 44라. 개발 473. 해양환경문제에 대한 탐구 48가. 부영양화와 적조 49나. 유기물 오염 56다. 해양쓰레기 60라. 하굿둑 건설로 인한 환경문제 624. 해양환경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탐구 66가. 해양 유입 하천쓰레기 방지 661) 하천과 해양의 정책 연계 662) 해양쓰레기 수거 67나. 하천과 해양의 통합관리 681) 하천 및 연안 부근의 하수종말처리시설 관리 강화 682) 오염총량관리제 71다. 하구 관리 강화 755. 보다 근본적인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대책에 대한 탐구 76가. 육상쓰레기 관리 76나.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78다. 쓰레기 발생량 저감 801) 순환 경제 812) 쓰레기를 줄이는 소비 83라. 거버넌스 확립 84Ⅴ.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개발 861.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의 목적 862. 담수환경과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개발 시 고려사항 86가. 통합성 86나. 일상성의 원칙 87다. 해양의 지속가능성 88라. 환경적 안목 함양 883.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내용 요소 904.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구성 93가. 탐구문제 및 개념 확인 95나. 과학적 탐구/통찰적 탐구 1단계 97다. 통찰적 탐구 2단계 99라. 안목 확장 1005.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적용 예시 1036.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의 의미 110Ⅵ. 결론 1121. 결론 1122. 제언 114참고문헌 115부록1 130부록2 142Abstract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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