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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방세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두곤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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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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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이두곤, 2006a)의 다섯 영역을 기반으로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의 내용 원천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간학문적으로 접근하여 해양환경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개발한 내용 원천은 다음과 같다. 1영역, ‘담수환경과 연결된 해양환경 자체에 대한 이해’의 내용 원천은 물의 순환, 염분공급과 염분 농도 차이, 하구, 생물이동이다. 2영역, ‘담수환경-해양환경의 연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는 식량 자원 제공, 여가 및 심미적 기능, 수질 정화와 자연재해 완화, 온실가스 감축, 개발의 장소이다. 3영역, ‘담수환경-해양환경의 연결로 발생한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는 부영양화와 적조, 유기물 오염, 해양쓰레기, 하굿둑 건설로 인한 환경문제이다. 4, 5영역은 ‘해양환경문제 해결 및 보전을 위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으로 해양 유입 하천쓰레기방지, 하천과 해양의 통합적 관리, 하구 관리 강화, 육상쓰레기 관리, 쓰레기 발생량 저감, 거버넌스 확립이 있다.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의 교육모형은 통찰적 탐구를 강조한다. 통찰적 탐구를 통한 간학문적 접근은 해양환경 또는 해양환경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넓혀 환경적 안목이 형성되도록 돕기 때문이다. 교육모형은 [탐구문제 및 개념확인]-[과학적 탐구/ 통찰적 탐구 1단계]-[통찰적 탐구 2단계]-[안목 확장]으로 네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육모형은 ‘담수환경과 해양환경의 연결성’을 중심으로 해양환경을 탐구하며 탐구를 통한 ‘해양환경과 담수환경의 관계’의 깊은 이해를 통해 환경적 안목을 형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학습자와 하천의 관계 이해, 하천과 해양의 관계 이해를 통해 학습자가 해양과 자신의 관계를 이해 및 정립하여 해양환경을 자기환경화 할 수 있는데 의미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용어의 정리 4
가. 통합성 4
나. 총체적 관점 4
다. 내용 원천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고찰 6
1. 해양환경교육 6
가. 해양환경교육과 해양교육 6
나. 우리나라 해양환경교육 8
2. 유역중심 환경교육 10
가. 유역의 환경교육적 가치 10
나. 유역 중심 환경교육 10
3. 담수환경과 해양환경의 관계 12
가. 담수환경과 연결된 해양환경 12
나. 육상 기원 해양오염물질 13
4.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14
가. 탐구 중심 환경교육 14
나.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15
다. 해양환경교육과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17
5. 환경교육 모형 선행 연구 20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방법 및 도구 23
가. 문헌연구 23
나. 교육 모형 개발 연구 23
3. 연구 절차 23
Ⅳ. 담수와 해양을 연결한 환경교육적 탐구 24
1. 담수와 해수의 연결 자체에 대한 탐구 24
가. 물의 순환 24
나. 염분을 중심으로 본 담수와 해양의 연결성 탐구 28
1) 해양에 염분을 공급하는 하천 28
2) 담수와 해수의 혼합에 따른 염분 농도 차이 33
다. 하구를 중심으로 한 담수와 해양의 연결성 탐구 34
라. 생물의 이동을 중심으로 담수와 해양의 연결성 탐구 38
2. 담수와 해양의 연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 41
가. 풍부한 식량 자원 41
나. 여가 및 심미적 기능 43
다. 정화와 완화 44
라. 개발 47
3. 해양환경문제에 대한 탐구 48
가. 부영양화와 적조 49
나. 유기물 오염 56
다. 해양쓰레기 60
라. 하굿둑 건설로 인한 환경문제 62
4. 해양환경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탐구 66
가. 해양 유입 하천쓰레기 방지 66
1) 하천과 해양의 정책 연계 66
2) 해양쓰레기 수거 67
나. 하천과 해양의 통합관리 68
1) 하천 및 연안 부근의 하수종말처리시설 관리 강화 68
2) 오염총량관리제 71
다. 하구 관리 강화 75
5. 보다 근본적인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대책에 대한 탐구 76
가. 육상쓰레기 관리 76
나.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78
다. 쓰레기 발생량 저감 80
1) 순환 경제 81
2) 쓰레기를 줄이는 소비 83
라. 거버넌스 확립 84
Ⅴ.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개발 86
1.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의 목적 86
2. 담수환경과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개발 시 고려사항 86
가. 통합성 86
나. 일상성의 원칙 87
다. 해양의 지속가능성 88
라. 환경적 안목 함양 88
3.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내용 요소 90
4.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구성 93
가. 탐구문제 및 개념 확인 95
나. 과학적 탐구/통찰적 탐구 1단계 97
다. 통찰적 탐구 2단계 99
라. 안목 확장 100
5.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 적용 예시 103
6. 담수환경을 연결한 해양환경교육 모형의 의미 110
Ⅵ. 결론 112
1. 결론 112
2. 제언 114
참고문헌 115
부록1 130
부록2 142
Abstract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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