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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어재원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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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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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스포츠실 활용 건강체력교실을 통해 기본움직임기술(FMS) 향상 발달을 탐색하였다. 특히 가상현실 스포츠실에서 기본움직임기술(FMS)에서 러닝, 슬라이딩, 갤롭핑, 스키핑, 호핑, 차기, 오버핸드 던지기, 밸런스를 중점으로 움직임의 발달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차기 교육과정의 현장적용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가상현실 스포츠실 기반 건강체력교실 참여 아동의 이동움직임기술 변화는 어떠한가?’,‘가상현실 스포츠실 기반 건강체력교실 참여 아동의 조작움직임기술 변화는 어떠한가?’,‘가상현실 스포츠실 기반 건강체력교실 참여 아동의 안정움직임기술 변화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참여자는 가상현실 스포츠실이 있는 C지역 O초등학교의 건강체력교실에 참여한 3~4학년 4인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과 심층 면담, 영상 촬영을 진행하였다. 유아기본적기술측정(CFMS)을 기준으로 영상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동움직임기술의 러닝(1차시), 갤롭핑(6.75차시), 스키핑(8.5차시), 슬라이딩(9.5차시), 호핑(10.25차시)의 순으로 성숙단계에 도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조작움직임기술의 오버핸드 던지기가 차기보다 성숙단계에 빨리 도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안정움직임인 밸런스는 성숙단계에 도달하는데 9.25차시가 걸리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기본움직임기술(FMS)는 이동움직임기술, 안정움직임기술, 조작움직임기술 순으로 성숙단계에 도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활용한 건강체력교실에서의 기본움직임기술(FMS) 발달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각 학년에 맞는 기본움직임기술(FMS)의 척도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정규수업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가상현실 스포츠실 7
2. 건강체력교실 14
3. 운동발달 단계 18
Ⅲ. 연구방법 24
1. 연구설계 24
2. 연구환경 25
3. 연구참여자 27
4. 자료수집 29
5. 자료분석 30
6. 자료의 진실성 34
7. 연구의 윤리성 34
Ⅳ. 기본움직임기술(FMS) 분석결과 36
1. 이동움직임기술 36
2. 조작움직임기술 72
3. 안정움직임기술 86
Ⅴ. 논의 94
1. 이동움직임기술 94
2. 조작움직임기술 95
3. 안정움직임기술 96
Ⅵ. 결론 및 제언 97
1. 결론 97
2. 제언 99
참고문헌 100
부록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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