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노광영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찬국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는 우리에게 전례 없이 큰 충격을 안겨주었지만, 이는 근대적 세계관이 일으킨 여러 위기의 한 단면에 불과하다. 교육생태학은 근대적 교육관을 생태적 관점으로 전환하여 교육의 위기와 더불어 생태 위기를 극복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으며, 근대적 교육체계 안에서 주변화된 환경교육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 혁신학교는 제도권 안에 있지만, 기존 교육을 성찰하고 새로운 교육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교육생태학과 지향을 공유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혁신학교 사례를 통해 혁신학교의 교육생태학적 의미를 알아보고, 교육생태학의 환경교육적 의미를 탐구해 보았다.
이번 연구는 혁신학교의 보편적 운영원리가 자리 잡고, 환경교육을 다년간 운영해온 초등 혁신학교 두 곳에서 이뤄졌다.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교육생태계 구조틀과 교육생태학 관련 연구를 참고하여 분석 준거를 설정하였다. 각 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면담 질문을 구체화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사례학교에서는 구성원이 교육 목표를 함께 수립·공유하였고, 공유된 목표를 학교 교육 전반에 반영하고 있었다. 교육과정은 전 교직원이 함께 만들었으며,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시도했다. 또한, 생태, 예술, 놀이 등 기존에 소외되던 영역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내용상의 균형을 회복하였다. 학습 관계는 교실의 경계를 넘어선 다층적인 관계망을 형성하였고, 이 안에서 학생 중심의 체험, 협동, 프로젝트 학습이 이뤄졌다. 학교 공간 측면에서 구성원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과 생태체험을 위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었다. 학교문화 측면에서 교육과정 워크숍, 다모임, 학부모 총회 등 수평적이고 열린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하였고, 기존 학교 운영과정에서 소외되었던 학부모와 행정직원 등의 교육활동 참여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기반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배움의 장을 확장하고 있었다.
사례학교를 통해 초등 혁신학교가 교육생태학적으로 지니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초등 혁신학교는 교육 목표 수립과 공유를 하면서 단위학교 차원의 자기조직화를 이루고 있었다. 교육과정은 내용상 교과 통합을 시도하고, 방법상 학생 중심 프로젝트 학습, 관계 중심의 협동학습을 지향했다. 학교 공간에서는 인간과 인간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상호연관성을 고려하고 있었고, 학교 전반엔 상호연관성과 구성원 열림과 존중의 문화가 자리 잡고 있었다. 또한, 지역사회와 네트워크를 통해 교육의 장을 확장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는 상호의존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생태학은 초등환경교육에 다음과 같은 함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첫째, 교육생태학은 단위 학교에서 환경교육이 이뤄지기 위한 단초를 마련한다. 둘째, 생태적 교육과정을 통해 초등교육에서 주변화된 환경교육의 존재 의미를 되찾는다. 셋째, 환경교육이 지향을 실현하기 위한 문화를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환경교육의 장을 확장하고, 환경교육의 지속성을 확보하였다.
초등환경교육이 현장에서 내실 있게 이뤄지지 못하는 이유는 근대적 교육관에 기반한 기존 교육시스템에 있다. 사례학교를 통해 교육생태학이 기존 교육시스템의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제도권 안에서도 가능한 변화임을 확인했다. 그리고 사례학교에서 이뤄지는 환경교육은 교육생태학에 기반한 교육시스템이 초등환경교육에 새로운 가능성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3. 연구질문 3
Ⅱ. 이론적 배경 4
1. 초등환경교육의 지향과 현실 4
2. 근대교육의 대안으로서 교육생태학 12
3.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로서 혁신학교 26
Ⅲ. 연구 방법 36
1. 사례연구 36
2. 사례학교 선정 37
3. 연구 참여자 41
4. 자료 수집과 분석 45
5. 연구의 타당도 확보 49
Ⅳ. 두 혁신학교의 운영 사례 50
1. A 초등학교: 학교에서 마을로 퍼지는 교육 50
2. B 초등학교: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교육 80
3. 소결 106
Ⅴ. 논의 113
1. 교육생태학을 통해 바라본 두 혁신학교 113
2. 교육생태학이 초등환경교육에 주는 의미 탐색 122
Ⅵ. 결론 128
참고문헌 130
부록 1. 면담 기록 예시 138
부록 2. 전사 기록 예시 139
ABSTRACT 1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