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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상민 (경남대학교, 경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선환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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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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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단상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가상의 DQ축 변환 기법인 SOGI 기법을 통한 각속도 오차로 인한 전류 맥동을 보상하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SP-PMSM은 회전자의 위치 검출 센서를 통하여 회전자의 위치 정보가 필요하고 이를 위하여 위치 검출 센서를 사용하여 회전자의 위치 정보를 확보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 위치 검출 센서는 고가이며 추가적인 설치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위치 검출 센서를 제거하고 고속 운전을 위한 역기전력을 기반으로한 센서리스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으며, 센서리스 알고리즘 특성상 정지 및 저속의 운전 영역에서는 낮은 역기전력으로 인하여 회전자 위치 추정에 어려운 문제가 존재한다. 이로 인하여 센서리스 운전 전환 영역에 도달하기 전까지 Open-loop 알고리즘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단상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전류의 D축과 2차 적응 필터 특성을 가지는 SOGI(Second Order Generalized Integrator) 기법을 사용하여 샘플링된 전류를 기반으로 가상의 Q축 성분을 만들어낸다. SOGI 기법의 성능과 특징을 이용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각속도 오차를 보상하여 안정적으로 기동함을 다수의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목차

표 목 차 = ⅱ
그 림 목 차 = ⅲ
국문요약 = ⅳ
제 Ⅰ 장 서 론 = 1
제 Ⅱ 장 단상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수학적 모델링 = 3
2.1 단상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전압 방정식 = 5
2.2 단상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토크 방정식 = = 6
2.3 단상 PMSM의 가상 DQ 모델 기반 동기 및 정지 좌표계 모델 방정식 = 9
제 Ⅲ 장 비대칭 공극을 고려한 단상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기동 알고리즘 = 17
3.1 가상 DQ 모델을 이용한 초기 회전자 위치 검출 기법 = 17
3.2 비대칭 공극을 갖는 단상 PMSM의 영구자석에 의한 영향 = 19
3.3 가상 DQ 모델을 이용한 전류제어 알고리즘 = 19
3.4 전류 맥동 저감을 위해 제안한 각속도 오차 보상 알고리즘 = 23
제 Ⅳ 장 실험 결과 및 고찰 = 25
4.1 실험장치 구성 = 25
4.2 실험 결과 = 27
제 Ⅴ 장 결론 = 35
참 고 문 헌 = 36
ABSTRACT =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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