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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소민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정승호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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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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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땅속의 자원들을 꺼내 화석연료로서 태우기 시작하였다. 동시에 오랜 시간 땅속에 머물러 있어야 했던 화석연료 속의 많은 양의 탄소들이 단시간 안에 이산화탄소 형태로 대기 중에 배출되었다. 전 세계의 산업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급속도로 증가하였고, 발전으로 인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숲은 점점 줄어들어 결국, 탄소 순환의 균형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고, 대기 중 이산화탄소 포함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현재 국제사회에서는 수십 년 전부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 중인데, 2015년 맺어진 파리협정은 선진국부터 개발도상국까지 참여하고 있으며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맺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 LNG 플랜트를 가정하여 Phast 및 CFD 프로그램으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고 Phast의 또 다른 폭발 모델인 BST 모델의 결과값을 FLACS의 결과값과 비교분석하여 TNO ME 모델 보다 단순한 밀집도 고려에 대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LNG 시설들의 안전성을 위한 기초연구의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결과 과압의 크기는 밀집도와 큰 연관이 있었으며 밀집도가 높을수록 과압의 수치가 높게 측정되었다. 여기서 주변의 지형지물이 고려가 어려운 Phast를 이용 할 경우 값이 크게 측정이 되거나 혹은 이론, 상식과 맞지 않은 결과값이 관측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해당 부분을 개선 하기 위해 물성과 불꽃의 확장 정도 및 주변 장애물의 밀집도가 고려가 가능한 BST 모델을 활용하면서도 BST모델의 단순한 밀집도 계산 방식을 개선하여 위험성평가 기초 연구에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5
제2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DNV Phast 7
제2절 Gexcon FLACS 15
제3절 주변 장애물의 밀집도 계산 15
제3장 시나리오 선정방법 17
제4장 시뮬레이션 결과 및 고찰 21
제1절 Phast 결과 23
1. TNO Multi Energy 23
2. Baker Strehlow Tang 24
제2절 FLACS 결과 26
1. Overpressure 26
2. Impulse 27
제3절 비교 분석 29
제4절 밀집도 개선 33
제5장 결론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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