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중국 영화산업이 시장화되기 시작했고 이어진 영화산업의 호황은 영화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가져왔다. 영화 포스터는 영화 홍보의 기본 수단으로서 관객의 관심을 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 포스터 디자인의 우열은 영화의 홍보와 흥행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화 포스터 디자인과 주의력의 관계를 이해하는 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은 중국 영화 포스터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데 특히, 1993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박스오피스 상위 3개 영화 포스터를 연구 사례로 선정하였다. 우선 선행 연구를 통해 영화 포스터와 주의력 관련 이론을 정리하였다. 구체적으로, 주의력 관련 이론을 기반으로 문헌 연구, 논리적 논증, 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본 연구를 수행한다. 먼저, 영화 포스터 디자인의 세 가지 요소 정보를 분석한다. 이어서 주의력 이론을 바탕으로 주의력의 안정성, 주의력의 범위, 주의력의 전달, 이 3가지 차원에서 토론하고 사례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영화 포스터 디자이너의 주요 디자인 원칙을 요약한다. 영화 포스터 그래픽 디자인에서 간결한 그래픽, 독특한 그래픽, 심미성이 좋은 그래픽은 주의를 더 잘 끌 수 있다. 영화 포스터의 폰트 디자인은 영화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며 폰트 구성은 합리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영화 포스터의 색상 디자인은 과감하게 대비 색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따뜻하고 차가운 색, 또는 명도, 색상 수, 포화도 및 기타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다. 둘째, 메인 톤을 활용할 수 있다. 민족 고유의 색채를 구사하는 것도 고려해보아야 한다. 즉, 영화 포스터의 색상을 디자인할 때 영화가 상영되는 지역의 문화적 전통과 풍습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영화가 상영되는 지역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민족적 색상을 사용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종합적인 원칙은 중시하되, 여기에 너무 경직되어서는 안 된다.
In 1993, the Chinese film industry began to enter into market, and the boom in the film industry brought fierce competition in the film market. Movie posters attract limited and scarce resources of interest from the audience as a basic means of promoting movies. The superiority of the movie poster design affects the promotion and box office performance. Therefore, this study is of great significance in conducting an attention study on film posters. In this paper, Chinese film posters were explored, and the top three posters in the box office were selected as a research subject screened every year from 1993 to 2020. Based on attention-related theories, this study is conducting literature research, logical arguments, case analysis, and other methods. Through previous studies, related theories were investigated and related theories such as movie posters and its power of attention were summarized. This study analyzes three elements of the design of movie posters. It then uses the Attention Theory framework to conduct discussion and case analysis in terms of four dimensions: stability, width, distribution, and delivery of attention. Finally, this research summarizes the main design principles of movie posters. In film poster graphic design, concise graphics can attract attention, unique graphics can effectively attract attention, and aesthetic graphics can attract more attention. The font design of movie posters should be adjusted, and the text layout should be performed reasonably. In terms of color design of film posters, contrast colors should be boldly used. This contrast of the colors can be compared in terms of cooling or heating, brightness, number of colors, saturation, and other aspects. Second, the main tone may be used. It uses ethnic colors again. When designing the colors of movie posters, it is necessary to carefully consider the cultural traditions and customs of the region where the movie is screened and establish which region people will use the collective preferred ethnic color. Finally, we value the principle of synthesis and should not be too rigid.
차 례표 차례 ⅰ그림 차례 ⅱ국문 요약 ⅴ제1장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목적 및 의의 6제2장 이론적 배경 고찰 82.1. 영화 포스터에 관한 이론적 배경 82.1.1 국가별 영화 포스터 스타일 102.1.2 중국 영화 포스터의 기원과 발전 162.1.3 영화 포스터의 개념 232.1.4 영화 포스터의 기능과 역할 232.1.5 영화 포스터의 시각적 구성 요소 252.2. 주의력 관련 이론 272.2.1 주의력의 개념 302.2.2 주의력의 특징 322.2.3 주의력 분석 요소 332.3. 사람의 인지 과정 362.4. 연구 문제 36제3장 연구 방법 403.1. 연구 대상과 범위 403.1.1. 연구 대상 선정 기준 403.1.2. 연구 범위 413.2. 분석 방법과 기준 453.2.1. 분석 방법 453.2.2. 분석 기준 46제4장 중국 영화 포스터의 시각적 요소와 주의력 분석 494.1. 중국 영화 포스터의 그래픽 디자인과 주의력 494.1.1. 구상적 그래픽과 주의력 514.1.2. 추상적 그래픽과 주의력 594.1.3. 영화 포스터의 그래픽 디자인 원칙 654.2. 중국 영화 포스터의 폰트 디자인과 주의력 674.2.1. 폰트의 분류 684.2.2. 영화 포스터의 기능과 주의력 774.2.3. 영화 포스터의 폰트 디자인 원칙 814.3. 중국 영화 포스터의 색상 디자인과 주의력 814.3.1. 색상의 구성 요소와 심리 작용 834.3.2. 영화 포스터의 색상 디자인와 주의력 분석 864.3.3. 영화 포스터의 색상과 디자인 원칙 99제5장 결론 1015.1. 연구의 결론 1015.1.1. 영화 포스터 그래픽 디자인 1015.1.2. 영화 포스터 폰트 디자인 1025.1.3. 영화 포스터 색상 디자인 1035.2. 연구의 한계 103참고문헌 105ABSTRACT 111부 록1 113부 록2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