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 돌아다닐 수 있는 가상의 신체인 디지털 휴먼을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지점으로 보고, 메타버스 디지털 휴먼 이용자들의 경험을 통해 유목적 주체로서의 ‘포스트휴먼-되기’ 실천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론적 배경으로 들뢰즈와 과타리의 욕망 및 정동 사유와 브라이도티의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사유를 중점으로 진행했다. 연구방법으로 심층인터뷰, FGI, 통화, 서면(메일, 메신저) 인터뷰를 진행했고, 분석방법으로는 무스타카스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메타버스 이용자들은 소통·기록·자기 계발·유희의 개인적인 목적으로 메타버스를 이용하게 되었으며, 여러 디지털 휴먼을 생산하고 새로운 정체성 형성을 통해 욕망 생산을 지속하고 있었다. 둘째, 메타버스 이용자들은 디지털 휴먼과의 공명으로 인해 만족감, 성격의 변화, 몰입을 통해 활력과 에너지를 생산하는 긍정적 정동을 경험하였다. 반면, 부담감, 수치스러움, 비난, 피로감 등의 부정적 정동은 이용자들에게 메타버스 이용을 중단시키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용자들은 메타버스에 재접속하여 새로운 정체성을 재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타버스와 디지털 휴먼의 이용을 통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소수자 비하 발언을 하거나 초상권 문제, 성범죄나 사기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대한 문제적 인식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메타버스 이용자들은 인간과 디지털 휴먼의 신체적 결합관계라는 변용에 따라 포스트휴먼의 신체를 형성하였고, 디지털 휴먼을 ‘새로운 나’로 여기는 인식을 통해 유목적 주체가 되었다. 유목적 주체는 지속적이고 유동적인 ‘포스트휴먼-되기’의 가능성을 내재한다. 메타버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교육 및 디지털 시민성 교육과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와 디지털 휴먼의 본질과 의미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구성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is study regarded the digital human, a virtual body that can perform on the metaverse as the medium that the boundaries between humans and non-human beings are blurred and explored the direction of the practice of ''digital human-becoming'' as the nomadic subjects through the experience of metaverse digital human users. In terms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the study focused on the Deleuze and Guattari''s desire and affect theory, and Braidotti''s critical post humanism theory. The study carried out various research methods such as in-depth interviews, FGI, phone interviews, and written forms(mail, messenger) and applied Moustakas'' phenomenological analysis method. The analysis results of the study can be explained in three ways. First of all, metaverse users used the metaverse for personal purposes such as communication, recording, self-improvement, and play. Moreover, they continued to produce desires through the creation of various digital human beings and the formation of new identity. Second, metaverse users experienced positive affect that produce vitality and energy through satisfaction, personality change, and immersion due to resonance with digital humans. On the other hand, negative affect such as burden, shame, criticism, and fatigue stopped them from using the metaverse. However, it turned out that metaverse users came back and create a brand new identity. Furthermore, several problems such as disparaging comments about minorities, portrait rights issues, sexual assault, and fraud were derived by examining the perception of problems from the use of metaverse and digital humans. It turned out that those problems had been underrated. Third, metaverse users formed the post human body according to the transformation of the physical connection relationship between humans and digital humans, and became nomadic subject through the recognition that digital humans are ''new me''. The immanence of the nomadic subject includes the possibility of sustained and fluid ‘Post human–becoming’. In order to improve the metaverse environment, media education and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and specific guidelines are required.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analyzes the nature and meaning of metaverse and digital humans, and constructs and offers the theoretical basic data on them.
제1장 서 론 1제1절 문제제기 1제2절 연구목적 7제3절 논문의 구성 9제2장 정동과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의 사유 11제1절 들뢰즈와 과타리의 욕망과 정동 사유 111. 욕망의 생산과 배치 112. 스피노자의 정동과 코나투스 183. 들뢰즈의 정동과 공명 21제2절 브라이도티의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사유 241. 포스트휴먼 담론의 유형 및 특징 242. 브라이도티의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논의 283. 유목적 주체 31제3장 메타버스와 디지털 휴먼에 대한 논의 35제1절 메타버스의 특징 351. 메타버스의 구성요소 및 특징 352. 메타버스 사례 및 특징 39제2절 아바타와 디지털 휴먼의 개념 및 특징 451. 아바타와 디지털 휴먼의 개념 452. 아바타와 디지털 휴먼의 사례 및 특징 49제4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8제1절 연구문제 58제2절 연구방법 601. 질적 연구로서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602. 연구참여자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623. 무스타카스의 분석방법 69제5장 분석결과 71제1절 의미 단위의 추출 71제2절 경험의 조직적 기술 731. 연구문제 1의 결과: 메타버스 이용 계기 및 욕망 생산 732. 연구문제 2의 결과: 디지털 휴먼을 통한 정동 체험과 문제점 인식 943. 연구문제 3의 결과: 디지털 휴먼을 통한 유목적 주체와 개선방안 131제3절 주제의 구조적 기술 1471. 디지털 휴먼을 통한 욕망 생산의 계기 1482. 디지털 휴먼을 통한 정동 체험 1493. 유목적 주체를 통한 ''포스트휴먼-되기''의 실천과 개선방안 153제4절 주제의 전반적 기술 155제6장 결론 및 제언 159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연구 의의 159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64참고문헌 166부 록 179국문초록 182ABSTRACT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