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희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성인애착,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은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 소재 공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174명이며 실험기간은 9월 19일부터 10월 7일까지 약 3주간 실시되었다.
측정도구는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을 측정하기 위한 자기보고형 질문지인 ECR(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이선민(2017)이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놀이교수효능감은 신은수, 박현경, 유영희(2004)가 개발하고 이재진(2013)과 권다은(2019)이 수정하고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는 Assessment Profi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APECP) 평가 척도, The Nation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al Yong Children(NAEYC) 인정기준과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등을 기본으로 강병재, 백영숙(2013)이 유아교사에 적합하게 수정한 자기보고식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서 SPSS 21.0을 활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및 분석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알반적인 경향은 성인애착의 불안차원과 회피차원 중 회파차원이 상대적으로 높고 놀이교수효능감은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이 높았다.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았으며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가 놀이교수효능에 대한 신념, 정서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은 놀이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의 성인애착 전체가 높을수록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정형 애착의 교사들이 놀이교수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회피차원과 불안차원의 성인애착 전체가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안정형 애착의 교사들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은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며,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유형은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아교사의 올바른 애착형성을 위해서 보다 다양한 연수와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6
C.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A. 성인애착 9
1. 성인애착의 개념과 중요성 9
2. 성인애착의 유형 11
3. 성인애착 관련 선행연구 15
B. 놀이교수효능감 16
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16
2.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성요소 20
3. 성인애착과 놀이교수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22
C. 교사-유아 상호작용 24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24
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28
3. 성인애착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선행연구 30
D. 성인애착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32
Ⅲ. 연구 방법 35
A. 연구모형 35
B. 연구대상 35
C. 연구도구 37
1. 성인애착유형 도구 37
2. 놀이교수효능감 도구 39
3. 교사-유아 상호작용 도구 40
D. 자료분석 4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3
A. 유아교사의 일반적인 경향 43
B.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상관관계 44
C.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D.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8
Ⅴ. 논의 및 결론 52
A. 요약 52
B. 논의 54
C.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부 록 69
국문초록 81
Abstract 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