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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찬호 (경상국립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창업대학원)

지도교수
박상혁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상국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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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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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코로나 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국내의 소비활동은 감소하였고 소비형태도 변화하였다. 생필품 구매를 위한 온라인 쇼핑으로 대체되고, 코로나 예방을 위한 배달음식의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포장재로 사용된 일회용품이 쓰레기로 대량 배출되면서 쓰레기 매립에 대한 문제가 이슈 되었고, 이러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업사이클링’은 ‘Upgrade''와 ’Recycle''의 합성어로써 쓸모없게 되거나 버려진 물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재탄생시킨 것으로 다양한 업사이클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업사이클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의식이나 소비에 대한 가치관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환경관심, 환경경험 및 소비가치가 거주지역에 따른 차이를 찾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환경관심, 환경경험 및 소비가치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 검증을 위해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총 204부를 분석하였고 통계적 분석은 SPSS 27.0을 사용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관심이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H1을 검정한 결과, 환경관심은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구온난화와 폐기물 처리문제 등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의도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환경지식이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H2를 검정한 결과, 환경교육과 많은 SNS를 통해 환경에 대한 지식을 많이 습득하고 있으나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지식은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가치가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 설 H3를 검정한 결과,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소비가치는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인식이 증대되어 업사이클 제품을 구매하는데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소비가치이론 즉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진귀적 가치, 및 상황적 가치가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가 업사이클 제품의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H7를 검정한 결과, 대학생들의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업사이클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에 긍정적인 인식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와의 관계에서 조절변수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가설 H4, H5, H6을 검정한 결과, 모형3에서 독립변수 환경관심과 소비가치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조절변수와 상호작용변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것은 각 독립변수에 대한 거주지별 조절효과가 없음을 나타내고 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이해가 이미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에게도 충분하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업사이클 제품이 일반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경에 대한 관심과 소비에 대한 가치관이 확고하더라도 제품의 품질이나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업사이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목적 2
제3절 연구문제 2
제2장 이론적 배경 4
1. 업사이클 4
2. 환경관심 4
3. 환경지식 5
4. 소비가치 6
5.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 7
6. 업사이클 제품 구매행동 8
제3장 연구 설계 10
제1절 가설설정과 연구모형 10
1. 환경관심과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10
2. 환경지식과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10
3. 소비가치와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11
4. 환경관심, 환경지식, 소비가치와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12
5. 업사이클 제품 구매의도와 업사이클 제품 구매행동과의 관계 12
6. 연구모형 13
제2절 연구방법 14
제4장 분석 결과 1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6
제2절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6
제3절 가설검증 19
1. 상관관계 분석 19
2. 가설검정 20
3. 조절효과 분석 23
제5장 결론 26
참고 문헌 28
설문지 34
국문 초록 37
Abstract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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