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유정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건우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식 및 기타의 상품에 대한 배달을 중개하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국내 배달서비스 시장은 급성장하였으며 이에 따라 배달 업무에 주로 사용되는 내연기관 이륜차의 사용도 증가하였다. 이륜차는 사륜차에 비해 엔진구조가 소형화되어 배출가스의 총량은 비교적 적지만 대기오염 물질의 비중이 높고 인구밀집 지역 내에서 근접 운행하기 때문에 인체 위해성이 높다. 따라서 배달 이륜차의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및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달 이륜차의 주행데이터를 활용하여 배달특성, 주행특성 및 대기오염 배출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에 배달 이륜차만을 대상으로 주행특성 분석 또는 배출량 분석을 수행한 사례가 거의 없어 본 연구에서는 배달과 관련된 용어를 정의하였다. 배달 이륜차 GPS 데이터를 활용하여 배달 이륜차의 근무시간, 배달건수 등 배달특성을 도출하고 배달특성별로 이동거리, 속도, 가속도, 감속도 등의 주행특성을 분석하였다. 배달특성 및 주행특성을 기반으로 대기오염 배출량을 분석하였다. 대기오염 배출량은 MOVES 모델의 운행특성 및 교통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OpMode approach를 통해 산정하였다. 배달특성, 주행특성 및 대기오염 배출량이 조건별로 차이가 존재하는 지 비교하기 위해 t-test 분석 및 ANOVA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단건배달이 묶음배달에 비해 평균 속도, 가속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기오염 배출량을 분석한 결과 단건배달과 묶음배달의 배출량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목적에 따라 주행특성 및 대기오염 배출량을 분석한 결과 업무 중의 감속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CO2, CO 배출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업무 중에 전달을 위해 정차할 때 빠르게 감속하여 정지하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K-means 군집분석을 통해 대기오염 배출량 등급을 산정하여 배달특성에 따른 대기오염 배출량 패턴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속도, 가속도, 감속도, 이동거리가 작을수록 단위거리당 CO2, CO 배출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배달 이륜차 주행데이터를 통해 배달특성, 주행특성 및 대기오염 배출량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배달 이륜차 운행 행태 분석 등 배달 이륜차 연구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 수행 절차 2
제 2장 기존 문헌 고찰 4
1.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관련 연구 4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1
제 3장 연구 방법론 12
1. 배달 용어 정의 12
2. 데이터 수집 및 이상치 처리 14
3. MOVES를 통한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22
제 4장 배달 이륜차 배달특성 및 주행특성 분석 25
1. 배달 이륜차 배달특성 분석 25
1.1 배달특성 분석 및 기초통계분석 25
1.2. 배달특성 비교 분석 34
2. 배달 이륜차 주행특성 분석 36
2.1. 주행특성 분석 및 기초통계분석 36
2.2. 주행특성 비교 분석 45
3. 소결론 51
제 5장 배달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53
1. MOVES를 통한 대기오염 배출량 산정 53
1.1 MOVES 입력값 53
1.2. 배달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산정 56
2.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비교분석 61
2.1 배달유형에 따른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61
2.2 요일에 따른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61
2.3 도로위계에 따른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62
2.4 통행목적에 따른 이륜차 대기오염 배출량 분석 63
3. 군집분석을 통한 대기오염 배출량 패턴 분석 65
4. 소결론 70
제 6장 결론 72
참 고 문 헌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