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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민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지웅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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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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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의 연소실 압력을 측정하는 목적은 출력 및 연소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과 상태를 진단하기 위함이다. 밀폐된 연소실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실린더 내 작동기체의 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연소실 압력은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통해 크랭크샤프트로 전달되어 회전 운동에너지로 전환된다. 따라서 크랭크샤프트의 각속도 변동은 연소실 내 폭발력에 기인하기 때문에 연소실 압력은 각속도로부터 예측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의 주기관으로부터 측정한 크랭크샤프트 각속도 및 각 가속도, 소기 압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계학습하여 각 실린더의 연소실 압력을 예측하였다. 기계학습 방법 중 하나인 심층 신경망을 활용하였으며, 최적의 예측 모델 구성을 위해 데이터 전처리 및 하이퍼 파라미터 탐색 과정을 거쳐 심층 신경망 모델을 구성하였다. 결과적으로 크랭크샤프트 각속도를 활용한 기계학습을 통해 주기관의 실린더 내 연소상태를 모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내연기관의 연소실 압력 측정을 위한 전자 압력 센서의 가격과 유지보수 비용을 감안한다면, 엔코더로부터 측정한 크랭크샤프트의 각속도를 통한 연소실 압력 예측기술은 스마트 선박 및 자율운항 선박의 성능 진단을 위한 주요기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방법 3
1.3 논문 구성 4
제 2 장 왕복동 내연기관의 각속도와 출력의 관계 5
2.1 출력과 토크의 관계 5
2.1.1 관성력에 의한 토크 6
2.1.2 가스의 폭발압력에 의한 토크 8
2.2 축 토크 변동과 각속도와의 관계 10
제 3 장 대상 선박의 주기관 제원 및 실험 방법 12
3.1 대상 선박의 주기관 제원 12
3.2 실험 방법 13
3.2.1 실험장치의 구성 13
3.2.2 데이터 수집 방법 14
3.2.3 실험 데이터의 계측 16
제 4 장 기계학습 방법 18
4.1 인공 신경망과 심층 신경망 18
4.2 기계학습 절차 20
4.2.1 데이터 전처리 21
4.2.2 데이터 분류 35
4.2.3 기계학습 모델링 36
제 5 장 기계학습을 통한 연소실 압력 예측 결과 44
5.1 연소실 압력의 실측 및 예측값 비교 44
5.2 기계학습 모델의 성능평가 47
5.3 모델의 예측을 통한 엔진성능 분석 53
5.3.1 TDC 오차분석 53
5.3.2 엔진의 출력분석 57
제 6 장 결 론 60
참고문헌 62
국문초록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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