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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병찬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석윤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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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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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형 콘텐츠는 5G 이동 통신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 이동통신사의 자체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본격적으로 유통됨과 동시에 온라인 환경에서 저작권 보호 기술 해체 및 영상을 기하학적 변형하여 웹하드, 토렌트 등을 통해 대량으로 불법 복제 및 유통되고 있다. 실감형 콘텐츠는 초고화질을 지원하며, 360°의 전 방향을 두 대 이상의 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영상을 스티칭 기술을 이용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어 영상의 크기가 크며, 다양한 프로젝션 기술을 적용하여 렌더링 되어 영상의 왜곡 영역 존재하는 등의 특징으로 기존 영상에 적용되는 저작권 보호 기술인 필터링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 또한, 초고화질에 따른 추출되는 특징점의 증가로 기존 필터링 방법을 이용할 경우 영상인식 속도가 느려지며, 인식률 또한 저하되는 문제가 있어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에 적합한 필터링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감형 콘텐츠의 적용된 다양한 프로젝션의 영향으로 인한 왜곡 영역의 존재, 초고화질 및 고프레임 지원으로 인한 대용량인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으로 인하여 기존 필터링 기술을 적용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영상의 강인성 지표를 응용 및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을 고려한 실감형 콘텐츠만의 강인성 지표를 제안한다. 또한, 이러한 강인성 지표를 기반으로 실감형 콘텐츠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 방법을 제안하여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 및 인식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법은 실감형 콘텐츠의 강인성 지표를 기반으로 공격이 예상되는 변형 항목을 원본 실감형 콘텐츠에 미리 가하고 사전 변형 특징점을 추출하여 원본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점과 K-Nearest Neighbor Matching 및 RANSAC을 통해 매칭된 특징점을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인 우수 특징점을 추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법은 실감형 콘텐츠의 강인성 지표를 기반으로 공격이 예상되는 변형 항목을 원본 실감형 콘텐츠에 미리 가한 사전 변형 프레임의 특징점과 원본 실감형 콘텐츠의 특징점을 K-Nearest Neighbor Matching 및 RANSAC을 통해 매칭하여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인 우수 특징점으로 추출한다. 이러한 우수 특징점을 각 변형 항목별로 추출하여 원본 데이터셋으로 구축하고 변형 공격된 실감형 콘텐츠가 질의 되었을 때, 질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원본 데이터와 유사도 검사를 통해 원본 실감형 콘텐츠로 인식하는 방법인 실감형 콘텐츠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을 이용한 딥 러닝 기반 콘텐츠 인식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질의 실감형 콘텐츠 18,000개를 제안하는 필터링 시스템에 적용하여 실험하였고 약 1초의 빠른 인식 속도와 97%의 높은 인식률의 결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5
1.3 논문의 구성 7
제 2 장 관련 연구 9
2.1 프로젝션 방법 9
2.1.1 개요 9
2.1.2 Equirectangular Projection 9
2.1.3 Cubemap Projection 11
2.1.4 Cubemap Projection에서 Equirectangular Projection 변환 방법 13
2.2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을 위한 특징점 추출 및 인공지능 기술 14
2.2.1 개요 14
2.2.2 YOLO(You Only Look Once) 14
2.2.3 SURF(Speeded Up Robust Features) 16
2.2.4 K-Nearest Neighbor Matching 20
2.2.5 Homography 21
2.2.6 RANSAC을 이용한 호모그래피 추정 22
2.3 디지털 비디오 콘텐츠 성능평가 강인성 지표 24
2.3.1 개요 24
2.3.2 비디오 콘텐츠 필터링 성능평가 강인성 지표 25
제 3 장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 유형과 강인성 지표 31
3.1 실감형 콘텐츠 강인성 지표 31
3.2 실감형 콘텐츠의 강인성 지표를 도출하기 위한 기존 강인성 지표 응용 34
3.2.1 로고 삽입 34
3.2.2 자막 삽입 34
3.2.3 영상 압축 35
3.2.4 코덱 변형 36
3.2.5 화변비율 변형 36
3.2.6 해상도 변형 37
3.2.7 프레임 비율 감소 37
3.2.8 회전 38
3.2.9 반전 39
3.2.10 흑백 변형 39
3.2.11 밝기 변형 40
3.2.12 대조 효과 변형 41
3.2.13 복합 변형 41
3.2.14 기타 42
3.3 실감형 콘텐츠를 위한 강인성 지표 42
3.3.1 프로젝션 변형 42
3.3.2 모노스코픽 자르기 43
3.3.3 스테레오스코픽 자르기 43
3.3.4 기본 시점 이동 44
제 4 장 딥 러닝 기반 변형에 강인한 실감형 콘텐츠 특징점 추출 및 인식 방법 45
4.1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 방법 45
4.1.1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 개요 45
4.1.2 실감형 콘텐츠의 대표 프레임 추출 과정 46
4.1.3 실감형 콘텐츠의 전처리 과정 55
4.1.3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 과정 61
4.2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 방법을 이용한 원본 특징점 추출 방법 68
4.2.1 원본 실감형 콘텐츠의 변형에 강인한 특징점 추출 과정 68
4.2.2 원본 실감형 콘텐츠 대표 프레임 추출 및 전처리 과정 69
4.2.3 원본 실감형 콘텐츠 특징점 추출 과정 71
4.3 비교 검색 방법 72
4.3.1 질의 실감형 콘텐츠 특징점 추출 및 인식 과정 72
4.3.2 질의 실감형 콘텐츠 전처리 과정 73
4.3.3 질의 실감형 콘텐츠 특징점 추출 과정 75
4.3.4 비교 검색 과정 78
제 5 장 실험 및 분석 82
5.1 실험 환경 및 데이터셋 82
5.1.1 실험 환경 82
5.1.2 실험을 위한 데이터셋 구축 85
5.2 실험 방법 및 결과 86
5.2.1 실험 방법 86
5.2.2 실험 결과 및 분석 89
5.3 우수성 평가 99
제 6 장 결 론 102
참고문헌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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