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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우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지도교수
길경익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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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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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중 발생되는 콘크리트 폐수는 근로자, 감독자, 일반 시민들이 부지불식간에 비점오염원의 형태로 관로를 통해 유입되거나 토양으로 스며들어 관리가 쉽지 않다. 하천수 유입 방지를 위한 오탁방지막 설치 또는 공사 중 발생되는 비산먼지, 소음, 진동, 폐기물(콘크리트, 아스콘, 혼합폐기물 등)은 환경영향평가상 관리되어 방진망, 이동식 방음벽, 중간처리시설을 통해 폐기물 처리대책 등의 방안으로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콘크리트 해체 시 냉각수와 혼합되어 나오는 건설오니들은 한정적으로 미세한 양으로 유출된다. 이러한 성향으로 건설 오·폐수는 관리되지 않는 상태로 비점오염원의 형태로 공공하천과 우, 오수관로 상으로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 콘크리트 폐수는 터널 공사인 경우 오수 처리시설로 관리되고 있지만 도로공사는 종방향으로 길어 공사 범위가 넓고 오염수의 집수/처리에 대해 광범위한 접근으로 인해 효율성과 경제성이 저하된다. 이에 콘크리트 철거 시 발생되는 폐수를 이동식 우수처리 시설을 통해 pH 중성화, BOD 73.5%, TSS 89.1%, TOC 97.7%, TN 70.3%, TP 97.6% 처리 효과로 오수의 유출수 기준을 만족하였다.
본 연구는 도로(서울시 D구)상에 기설치된 콘크리트 옹벽(연장 L=600m) 철거공법으로 D.W.S 공법 시공 시 사용되는 냉각수로 콘크리트 절단 중 발생하는 오수를 이동식 오수처리시설을 통해 물리적, 화학적 처리를 시행하고 결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시료의 결과는 유입 전/유입 후 시료에 대해서 총 5회 검사 후 수질분석을 실시하여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비용편익(B/C) 분석으로 이동식 오수처리시설의 활용이 경제적으로 적정한지도 검토하였다. 도로공사 특성상 종방향으로 길이가 길어 처리방법이 어렵지만 공사 중 발생되는 콘크리트 오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향후 유사공사 진행 시 이동식 오수처리 시설 활용을 통해 공사 중 발생되는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II. 이론적 고찰 2
2.1 관련 연구 동향 2
2.2 구조물철거 공법 6
2.3 구조물철거 폐수처리 사례 9
2.4 오수의 물리 화학적 처리방법 10
2.5 이동식 오수처리시설의 구성 12
2.6 환경보전비의 구성 14
III. 연구 방법 16
3.1 연구대상 구조물 처리 개요 16
3.2 시험방법 17
3.3 공정에 따른 약품 사용계획 20
3.4 공사 중 오·폐수 처리기준 21
IV. 연구 결과 23
4.1 유기물질 및 부유물질 23
4.2 영양염류 26
4.3 총 유기 탄소 및 알칼리도 28
4.4 투입비 적정성 평가를 위한 경제성 분석 29
IV. 결론 37
참고문헌 38
영문초록(Abstract) 40
감사의 글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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