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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광명 (부산대학교 )

지도교수
김인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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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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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구조물은 대기 중의 수분과 산소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부식은 도장이나 희생양극 등의 방식법에 의해 예방되고 있으나, 가시설 구조물의 경우에는 무방식 처리상태로 부식환경에 직접 노출되어 부식 손상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강구조물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강부재의 안전성능 및 내구성능 평가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약 7년간 사용된 지하철 가시설의 Flange와 Web부분에서 절취해온 강재와 75년간 사용된 영도대교 도장강재에 대한 표면형상 측정을 실시하여 부식두께 비에 따라 부식등급을 구분하였다. 또한 피로실험을 실시하여 피로파단이 발생한 지점의 응력집중계수를 고속푸리에변환(FFT)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피로실험 결과 피로파단이 발생한 위치와 최소단면의 위치를 비교하였으며, 부식두께 비와 응력집중계수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최대 부식 깊이와 최대 응력집중계수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부식 손상된 강재의 평균두께, 최소두께, 최소평균두께, 유효두께로부터 계산된 응력범위로 피로수명을 평가하였으며, 유효두께와 피로파단된 위치의 응력집중계수로 계산된 최대응력범위로 S-N곡선을 작성하여 부식 손상된 강재의 피로수명 추정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이론적 배경 4
1.2.1 국내 연구 사례 4
1.2.2 국외 연구 사례 5
1.2.3 부식피트의 응력집중계수 6
1.2.4 부식된 강재의 피로거동 및 피로수명 8
제2장 시편 제작 및 실험 10
2.1 부식된 강재 시편 제작 10
2.2 표면형상 측정 및 잔존두께 계산 12
2.3 부식두께 비에 따른 부식등급산정 15
2.4 사용강재의 기계적 특성 16
2.5 피로실험 18
2.5.1 피로실험 조건 18
2.5.2 피로균열 발생 및 진전 20
2.5.3 피로단면과 최소단면 22
제3장 피로수명 평가 24
3.1 응력집중계수 24
3.1.1 응력집중계수와 부식두께 비 27
3.1.2 응력집중계수와 부식 깊이 28
3.2 부식 손상에 의한 피로등급 감소 32
3.3 부식 손상된 강재의 피로수명 평가 36
제4장 결론 38
참고문헌 39
부록 41
Abstrac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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