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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Young-Sik Seo (Pukyong National Univ.) Soon-Woo Kim (Pukyong National Univ.) Chun-Su Lee (Pukyong National Univ.)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93 - 20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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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자동차 판매 TOP 5진입한 현대자동차가 지속적으로 판매 순위를 향상하고 그에 맞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경쟁력측면에서 중국에서는 꽌시가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한다고 관련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꽌시는 서양의 관계 마케팅적 측면에서 유사성과 차별점이 있다. 그러나 사회자본적 측면과 사회연결망 또는 네트워크적 측면에서의 과학적 측정 접근 방식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자동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꽌시를 네트워크 이론적 측면에서 탐색적으로 검토해보고자고 한다. 우선, 중국 자동차산업현황과 관련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둘째, 꽌시와 네트워크이론적 측면에서의 기존문헌을 조사하여 관련성을 파악한다. 셋째, 꽌시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중심성에 대하여 파악하고 꽌시를 네트워크이론을 통하여 측정가능성을 파악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내 꽌시를 좀 더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네트워크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써 마케팅전략과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Hyundai Motors in China
Ⅲ. Guanxi and Network Theory
Ⅳ. Measurement for the Network Centrality of Guanxi
Ⅴ.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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