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ungpyo Sohn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61 - 27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마케팅 분야에서 e-business 마케팅 차별화 전략은 기업의 비교우위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 마케팅 성과를 차별화하는 많은 요소 중에서 최근 대두되는 중요한 요소가 문화적 다양성 지향이다. 이에 본 연구는 e-business 마케팅 믹스에 의한 e-business 수출 성과가, 문화적 다양성 지향 (문화적 다양성 및 문화 지능) 전략에 의하여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이는 문화적 다양성과 문화 지능 전략이 e-business 마케팅 믹스를 통하여 e-business 수출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게 됨과 동시에 추가적인 변인으로서의 동기적 CQ와 상위인지적 CQ의 영향을 아울러 확인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해당 요인들 간의 관계를 밝히려는 포괄적인 시도이다. 본 연구는 문화, 문화지능 (CQ), 마케팅 믹스 도입, 혁신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아울러, 해당 요인들과 e-business 마케팅 성과 간 유의미한 연관관계를 확인하고, 문화적 다양성 전략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수출 마케팅 성과에 주목할만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살펴봄으로써, 기업의 e-business 마케팅 성과 제고를 위하여 문화적 다양성 요인 영향을 고려한 맞춤형 마케팅 믹스 실행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e-business 기반 수출 기업들에게도, 해외시장 확대와 매출 증대를 위하여 필요한 문화적 다양성과 문화 지능 전략을 통한 e-business 마케팅 믹스의 채택 및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나타낸다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Cultural Diversity & Intelligence
Ⅲ. Marketing mix & Innovation
Ⅳ. Conceptual framework & Analysis
Ⅴ. Concluding Remark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631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