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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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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용승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행정학회 한국지방행정학보 한국지방행정학보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 - 72 (22page)
DOI
doi.org/10.32427/klar.2021.18.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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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믹스 우선순위 분석을 통하여 향후 사회적?경제적 성과달성을 위한 지속가능성 확대의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부문별로 평가 지표를 확보하고, 카테고리 별로 평가지표를 분류하였다.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마케팅 7P 믹스 전략을 위한 상위계층의 중요한 우선순위는 제품, 과정, 판매촉진, 사람(인재), 가격, 유형적 증거, 장소 또는 유통경로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장 판로 개척의 필요 요인들을 찾아내고 우선순위를 살펴보았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의 재정 및 행정적 지원 이외에 장기적으로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경영 전략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정부의 정책도 강구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요인들에 대한 구체적 방안과 전략을 제시하는 데는 부족하지만, 이것은 추후 연구 과제이며,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은 매우 중요한 연구주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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