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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창근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85 - 19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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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주최자가 제시하는 마케팅믹스전략과 관계마케팅이 전시 참가업체의 신뢰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토하는 것이다. 연구의 조사대상은 2015년 4월 23일부터 4월 26일까지 경주 화백센터에서 열린 대구 경북 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한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최종 115부의 유효 표본을 추출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마케팅 믹스는 전통적인 4P’s 기반을 두었으며 관계마케팅전략은 상호작용커뮤니케이션, 관계효익, 고객화서비스 요인을 사용하였다. 마케팅믹스 전략과 관계마케팅 전략과의 영향관계 결과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만족도와 신뢰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마케팅 믹스는 상품요소와 촉진요소가 관계마케팅은 상호작용커뮤니케이션, 관계효익, 고객화 서비스 등이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전시참가업체에 대한 장기적인 결속, 만족과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기본적인 상품믹스에 대한 전략과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소통과 개별적인 서비스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시주최자는 참가업체를 장기 지향적인 충성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다. 아울러 마케팅믹스전략과 관계마케팅간의 인과관계를 검토함으로써 두 개념간의 관계를 보여줄 수 있는 유용한 연구라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방법
Ⅳ.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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