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경 (송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7 - 2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케팅믹스를 어린이집 경영에 적합하도록 요인을 새롭게 구성하였으며, 마케팅믹스 7P가 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 및 재선택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그리고 강원도 C시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아동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SPSS Statistics Program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요인분석을 통하여 마케팅믹스 7P가 어린이집 경영효율화에 적용 가능한 요인들로 검정되었다. 둘째, 어린이집의 만족도에 마케팅믹스 7P 중 Physical Evidence(물리적인 환경), People(인적환경), Price(보육료), Promotion(홍보), Process(일반적인 운영)), Place(등하원 환경)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의 재선택에는 마케팅믹스 7P 중 People(인적환경), Physical Evidence(물리적인 환경), Product(보육과정), Place(등하원 환경), Price(보육료)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린이집의 만족도 요인 중 의사소통은 재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육환경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마케팅믹스 7P와 어린이집 재선택의 관계에서 어린이집 만족도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어린이집의 존립을 위한 시장중심 마케팅믹스 7P의 접목이 유의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