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17 - 1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가 관광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상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과 관광객의 만족도와의 관계 및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과 관광태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관광만족도, 관광태도 등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할 가설을 설정하여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광주광역시의 도시관광정책입안자들이 도시관광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면서 광주광역시를 어떻게 포지셔닝하고 차별화할 것인가에 대한관광마케팅 전략 및 관광 활성화 방안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조사는 2014년 6월 30일부터 2014년 8월 10일까지 호텔 3개소, 게스트하우스 3개소에 각각 100부씩 총 600부를 배포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전부 회수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으로 인하여 분석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25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575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SPSS 20.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AMOS 20.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 및 Bootstrap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은 촉진믹스, 가격믹스, 상품믹스, 유통믹스 요인 등 4개 하위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관광만족도는 서비스만족, 이용만족 2개의 하위요인으로, 관광태도는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에 대한 하위 개념들 간의 중요도를 파악한 결과 가격믹스, 유통믹스, 상품믹스, 촉진믹스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과 관광태도와의 관계에서는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 중 가격믹스, 상품믹스가 관광태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과 관광만족도와의 관계에서는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 중 가격믹스와 유통믹스 요인만 서비스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만족도에는 촉진믹스, 상품믹스, 유통믹스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관광만족도 요인과 관광태도와의 관계에서 관광만족도의 모든 요인이 관광태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도시관광 마케팅믹스 요인과 관광태도 간에 있어서 관광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정결과,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5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