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혜 (경희대학교) 이재희 (경희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35 - 48 (14page)
DOI
10.21298/IJTHR.2016.11.30.1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도시관광마케팅이 관광만족도와 충성도의 영향관계 연구를 검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의 고찰 및 조사를 통하여 전통적인 4P를 사용하는 것보다 인적의존도가 높은 관광산업의 특성상 인적자원요소를 포함한 확장된 마케팅 믹스인 5P를 사용하는 것이 도시마케팅 전략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보고서를 바탕으로 외래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인 서울시였으며, 그 중 외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서울의 관광지 10곳에서 임의표본추출법으로 설문지를 배부, 유효표본 280부를 확보하였다. EFA, CFA, SEM 등의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촉진과 상품 요인만이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의 도시관광마케팅 전략은 다양한 문화행사 및 축제행사 등 질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이 주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적으로 콘텐츠 만족도가 높은 관광객이 충성도 역시 높은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972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