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상호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475 - 3,49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기업의 내부마케팅(의사소통, 교육?훈련, 보상시스템)과시장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관계연구주 상 호**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근로자가 인식하는 내부마케팅(의사소통, 보상시스템, 교육훈련)과 시장지향성이 기업성과에 관한 영향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모형의 직접 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을 위해 선행연구를 참조한 측정항목으로 신뢰도와 요인을 분석하고, AMOS 25.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과 결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영리기업에서 적용하는 마케팅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연구 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고 기존의 선행연구가 거의 부재한 상황에서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 활동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다면적인 모형을 제시한 점에서 연구의 함의가 있다. 그리고 내부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직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을 발견하고 연구에 적용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연구 제언: 다양한 사회적 경제영역에 대한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한 연구의 확대가 필요할 것이다. 핵심어: 사회적기업, 내부마케팅, 의사소통, 시장지향성, 기업성과 □ 접수일: 2022년 7월 29일, 수정일: 2022년 8월 25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8일*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임(NRF-2020S1A5B5A17087812). ** 강릉원주대학교 강사(Instructor, Gangneung-Wonju Univ., Email: sanghoju@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