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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용승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연구 경영사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7 - 10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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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분야의 개념화 부족에 따른 문제 인식과 함께 마케팅 역할에 관한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지식 기반의 기존 주요 동향 및 문제점과 차이를 파악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로로서 마케팅의 역할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국내 및 국외학술지와 책을 검색하여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사회적기업 마케팅 관련 문헌 총 37편을 선정한 뒤 해당 논문에서 사용한 마케팅 방법을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기업의 마케팅은 기존 영리 조직에서 채택한 마케팅 실무와 비교할 때 다른 문제와 도전 과제들이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적기업은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기대를 해결해야만하고, 이는 곧 이들 기업에게 문제를 야기 시킨다. 또한 마케팅리소스 제약, 마케팅의 기존 사고방식 및 마케팅 기술 부족 등은 사회적기업에 마케팅 실무에서 영향을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가치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모델과 방법을 탐구하는 개념적 틀과 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가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과관련한 기존 문헌을 규명하고 분석하는 첫 번째 시도라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마케팅 유형이 사회적기업에 미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 실무자와 정책입안자는 사회적기업의 사회적ㆍ경제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연구 결과를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이해하고 실행하여 보다 더 나은성과와 수익을 창출하는 분석 기준을 마련함에 있어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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