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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아남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9 - 119 (21page)
DOI
10.20462/tebs.2022.8.23.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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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e-비즈니스 기업을 대상으로 O2O 마케팅믹스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경쟁우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의 O2O 서비스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는 552개의 조사대상표본에 기초해서 경쟁우위의 매개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O2O 마케팅믹스가 경쟁우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경쟁우위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O2O 마케팅믹스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O2O 마케팅믹스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경쟁우위가 매개효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가 의미하는 것은 O2O 마케팅믹스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경쟁우위가 매개효과로 작용하였다. 이는 중국의 서비스 마케팅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e-비즈니스 기업은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O2O 마케팅믹스를 확대하는 경영전략보다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경영전략을 수행하였다. 중국 e-비즈니스 기업은 O2O 서비스 마케팅 시장에서 차별화우위보다는 원가우위를 통한 경쟁전략이 경영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특히, 중국 e-비즈니스 기업은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조공정 혁신, 원가통제를 통한 원가관리시스템 개선, 경비절감을 위한 관리제도 운영, 재고비용 절감을 위한 재고관리시스템운용, 물류비 절감을 통한 공급체인관리 시스템과 같은 원가우위 전략이 시장에서 주요한 효과로 작용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조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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