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한식 (이엠코리아) 송신근 (창원대학교) 김재수 (볼보그룹코리아)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99 - 119 (21page)
DOI
10.31507/KJMAR.2020.12.20.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급변하는 글로벌 기업경영환경에서 기업혁신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제품혁신과 비즈니스 수익모델혁신이 지속가능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과 다시 지속가능 경쟁우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 분석은 국내 자동차 및 기계 제조 산업에 속하는 300개 기업을 표본으로 설문지를 통해서 수집된 247개의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제품혁신은 지속가능 경쟁우위의 가치영역 중 제품지속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비즈니스 수익모델혁신은 제품지속성, 운영효율성 및 고객친밀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그리고 지속가능경쟁우위 가치영역 중에서 운영효율성은 시장성과 및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고, 고객친밀성은 시장성과에만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연구의 시사점] 이러한 결과는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혁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수익모델혁신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설정
Ⅲ. 연구의 설계
Ⅳ. 가설검증 및 결과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5-001435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