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익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3 - 1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전략적 유연성, 경쟁우위, 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규명과, 둘째, 조정메커니즘이 전략적 유연성과 경쟁우위간의 관계에서 미치는 조절적 영향, 셋째, 차별화와 비용우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전략적 유연성이 경쟁우위를 증대시켜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가설들이 지지되었으며, 또한 조정메커니즘이 전략적 유연성과 경쟁우위간의 관계에서 조절적 역할을 한다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한편 차별화와 비용우위의 비교분석에서 두 가지 모두를 추구하는 복합전략 기업의 성과가 월등히 우수하였으며, 차별화 기업이 비용우위 기업보다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지만 성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차별화와 비용우위가 모두 낮은 즉 함정에 빠진 기업의 성과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자산업, 소비재, 산업재와 같이 특정산업별 분석 결과도 본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전략적 유연성이 차별화와 비용우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전략적 유연성 증대 노력과 더불어 조정메커니즘 강화를 함께 추진해야 경쟁우위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차별화와 비용우위 두 가지 모두를 추구하는 복합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