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unic Kim (DGIST)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1 - 38 (18page)
DOI
10.20462/TeBS.2016.10.17.5.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산업의 발전에 따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역할과 중요성 역할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오늘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고 수익모델을 극대화 하는 전략으로서 각광받고 있으나, 기존 선형 비즈니스모델과는 달리, 양면시장 이론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라인과 1억 다운로드가 넘는 글로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져(MIM) 총 8개 기업들의 서비스 및 수익 모델 분석을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과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안정성과 확장성, 그리고 만족감 이라는 핵심 특징을 보유하고 있었다. 플랫폼 운영자에게는 다양한 수익모델 구축을 통한 안정성을, 콘텐츠 공급자에게는 경영 생태계 구축을 통한 확장성을, 그리고 사용자에게는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으로 만족감을 제공하면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모바일 산업에서는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인해 플랫폼 비즈니스가 더욱더 중요해짐을 알 수 있었다. 각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정성과 확장성, 그리고 만족감을 제시하여, 플랫폼 참여자들을 기반으로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더욱더 성공적인 플랫폼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The Platform Business Model and Innovation
Ⅲ. Methodology
Ⅳ.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Ⅴ. Findings
Ⅵ.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88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