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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임소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33 - 64 (3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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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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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는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이들의 복합적인 이용을 통해 새로운 자기표현 방식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SNS에서 개인의 익명성 역시 다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에서 이용자의 성격적 성향, 특히 이용자의 나르시시즘(narcissism)과 자기감시성(self-monitoring) 수준에 따라 스스로 설정한 계정 프로필의 시각적 익명성과 담론적 익명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 이때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가 이 관계에 어떠한 매개 효과를 가지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셜 미디어 계정의 익명성 중 시각적 익명성만 이용자 성향인 나르시시즘과 자기감시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나르시시즘 수준이 높을수록 시각적 익명성이 낮아졌고, 자기감시성 수준이 높을수록 시각적 익명성에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용 동기의 경우, 사회적 정보 추구동기, 기록 동기, 창의성 표현 동기, 인기 추구 동기 중 기록 동기와 인기 추구 동기만이 이용자 성향과 시각적 익명성 사이의 관계에 매개 효과를 보였다. 나르시시즘과 시각적 익명성 사이에서 기록 동기는 부분 매개 효과를, 인기 추구 동기는 완전 매개 효과를 보였고, 자기감시성과 시각적 익명성 사이에서 기록 동기와 인기 추구 동기는 완전 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가 SNS의 진화와 이용자 행위에 대해 시사하는 함의점에 대해 논의되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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