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향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3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7 - 128 (12page)
DOI
10.17548/ksaf.2020.06.30.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기 미래인재와 시민사회구성원에 요구되는 자질 함양을 위해 과학교양교육의 개선노력이 있으나 기초과학에 대한 문해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는 미비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 기반 과학콘텐츠를 활용해 과학지식에 대한 대중의 수용성을 높인 후, 질적 전환을 통해 기초과학에 대한 문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과학교양교육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과학교양교육 현황과 한계에 대해 정리하였다. 둘째, 유튜브의 주제, 구체적인 내용, 대중호응도 등을 살펴보기 위해 유튜브 크리에이터 데이터 정보 및 트렌드 발굴사이트를 조사하였다. 셋째, 크리에이터들의 제작전략을 맥루언의 미디어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함으로써 콘텐츠의 대중적 호응도가 높은 이유를 설명하였다. 넷째, 플랫폼미디어 기반 흥미위주의 표면적 내용을 극복하고 질적 전환을 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미디어는 수용성과 신뢰도가 있고 기초과학 관련 핵심어를 다루는 경우가 적지 않아 과학교양수업에 도입될 경우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둘째, 민 · 교 협업체계를 통해 콘텐츠를 확충할 경우 효율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으며 셋째, 온라인 질의응답, 지식공유활동, 토론활동, 소그룹 관리 등의 쌍방향 소통을 보완할 경우 수업의 질적 개선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 교수법공유를 위한 플랫폼 운영과 교수자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제안하였다. 이는 플랫폼미디어와의 융합을 통해 비효율적인 과학교양교육에 실천적인 보완책을 제시하여 최종적으로 4차산업혁명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모델 정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국내 대학의 과학교양교육 현황과 한계
Ⅲ. 과학기술분야 유튜브 동영상 현황과 특성분석: 맥루언의 미디어이론을 중심으로
Ⅳ. 과학 교양 교육을 위한 유튜브 콘텐츠의 활용가능성과 실천 방안모색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875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