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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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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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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1995.3
수록면
103 - 10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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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특성이 뛰어난 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을 기둥재로 사용하고 보재는 H형강으로 한 기둥. 보 접합부에서 인장측 보플랜지 접합부위를 대상으로 모델화한 시험체를 사용하여 접합부 보강실험을 행하 였다. 접합부 보강방법으로는 냉간성형 각형강관기둥 내부에 유공다이아프램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충전하 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기둥 H강보 접합부의 단조인장재하실험을 통하여 접합부강성 에 대한 다이아프램 및 콘크리트 충전의 영향을 밝히고, 나아가 합성강관기둥.보 접합부 표준상세에 대한 기 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으며, 실험 및 내력평가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콘크리트 충전시험체는 비충전시험체에 비해 접합부의 항복내력은 1.24~1.61배, 최대내력은 1.07~1.76배 의 상승으로, 충전콘크리트가 접합부의 내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다이아프램보강 충전시험체는 다이아프램의 구멍이 작을수록 접합부 항복이후 소성변형능력이 클 뿐 아니 라 최대내력 이후에도 내력의 열화가 적었다. 3)콘크리트충전 시험체의 경우 콘크리트 충전으로 인하여 기둥웨브이 휨변형이 구속되어 최대내력시까지의 강성이 증대되며, 항복선이론에 의한 내력평가식4),5)는 실험결과와 비교적 잘 대응하였다. 4)다이아프램 무보강 시험체는 콘크리트 충전으로 인한 내력은 크게 상승하였으나, 다이아프램 보강 충전시 험체의 내력에 비하여 상당히 낮은 값을 나타내므로 강관기둥.보 접합부의 기둥에 콘크리트를 충전하여도 다 이아프램 보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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