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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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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1997.6
수록면
243 - 25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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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콘크리트 충전 각형 강관 기둥에 대해 강관의 폭두께비,편심비,충전콘크리트의 강도를 주요변수 로 하여 구조적 거동특성을 고찰한 것으로서 그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강관에 콘크리트를 충전할 경우 콘크리트가 강관의 국부좌굴을 억제함으로서 비충전 강관에 비해 내력 상 승면에서 유리하며, 폭두께비와 편심율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시험체가 압괴에 의한 파괴양상을 나타내었다. 2.비충전 강관에 대한 충전 강관의 내력 상승율은 콘크리트의 강도와 강관의 폭두께비가 증가할수록,또한 편 심율이 적을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내력의 상승율은 1.5~3배 정도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3.충전 강관 기둥에 대한 횡방향 구소이 없는 콘크리트의 최대내력비는 폭두께비와 콘크리트의 강도가 증가 할수록 그 비율은 감소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그 비율은 편심율에 관계없이 3~5배 정도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4.강관의 폭두께비가 적은 시험체의 경우 최대내려그이 95%시점에서 5~7정도의 소성 변형능력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5.강관의 폭두께비 및 편심율을 변수로하여 콘크리트 충전 각형 강관 기둥의 좌굴내력에 관한 실험식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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