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집(창간호)
발행연도
1994.11
수록면
85 - 1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부모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둘째, 부모교육 각 영역별 내용에 대한 지식정도와 요구정도의 파악 및 세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관한 견해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며 연구대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중류층,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203명의 어머니들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예비조사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이며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에 대하여 '자녀에게 올바른 습관을 형성시키는 방법에 관한 교육' '부모자신의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위한 교육'으로 인식하며 '자녀를 지도하는데 있어서의 인내력 부족' '자녀에게 부모로서 행동이나 습관에 모범이 되는 것'이 어머니로서의 부족한 점으로 언급되었다.
둘째, 부모교육 내용의 각 영역별 분석에 있어서 6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정도가 현재의 지식정도보다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나서 (P<.000)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한편 40개 하위문항의 전체적인 비교, 분석에 있어서 지식정도의 경우에는 '바람직하지 못한 습관이나 행동을 고쳐주는 방법' '부모 자신이 행복해야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등이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요구정도의 경우에는 '부모로서 자신감을 키워주는 방법' '자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는 방법'등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세째, 부모교육이 가장 필요한 시기로서는 자녀가 유아기일 때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오전 10시-오후 1시가 가장 적합한 시간으로 선택되었으며 1주에 1회 교육받으며 장소는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이 가장 많이 선호되었다. 또한 대상자의 61.6%가 부모교육에 참가할 의사가 있으며 자녀를 맡길 여건이 된다고 응답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799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