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5집
발행연도
2001.6
수록면
21 - 5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유아 영어교육의 실태를 현장조사를 중심으로 파악함으로써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영어교육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45곳이다. 연구도구는 관찰지를 사용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의 영어교사와의 면담과 유아교육기관의 영어수업 관찰을 통해 연구방법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중요한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영어수업시간에 나타나는 언어를 영어와 한국어로 나누어서 비교해 보면, 한국어(53%)로 영어(47%)보다 더 많이 쓰였다. 유아교육기관의 영어수업은 전반적으로 영어로 말할 때는 교사의 말을 아동이 따라하는 부분이 많고 한국어로 말할 때는 수업의 내용에 관한 부분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영어수업과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과의 연계를 살펴본 결과 62.2%가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영어과 기본어휘와 비교해 본 바에 의하면 유아교육기관의 영어수업에서 관찰한 416개의 단어 중에서 그 안에 포함되는 것은 84.6%이고 그렇지 않은 것은 15.45이다. 초등학교 3학년 1년 동안 제시되는 단어가 100개임을 감안해 본다면 이는 유아교육기관의 유아들에게 많은 수의 단어가 제시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영어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다음과 같다. 관찰대상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어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91.1%가 여성이었다. IMF이후 남성인 비율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또한 유아교육이나 영어와 관련이 없는 비전공 교사(46.6%)가 많았고 영어교육을 대학에서 전공한 교사는 3명(6.7%)에 그치고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