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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강연 초록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5년 학술강연초록집(연료)
발행연도
1995.10
수록면
7 - 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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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서 냉각수로의 전열량은 라디에이터와 냉각팬 등 차량 냉각계를 결정하는 지배 인자가된다. 그런데 냉각계는 연비 및 소음 개선의 대책으로 설계에 제약을 주는 인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냉각수 전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냉각수로의 전열량에 대한 연구가 주로 연소 측면에서 접근하거나, 국부적인 열손실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실제 냉각계 설계 자료로서는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 종류 엔진에 대한 냉각수로의 전열량 측정 실험 결과를 종합하여, 엔진 냉각계 설계시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열전달 경험식을 유도하였고, 그 경험식을 과거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각 엔진 운전 인자와 냉각수측 열전달 인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에서 금속면 온도와 전열량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고, 차량에서 이를 확인함으로서 다음과 가트은 사실들을 밝혀 냈다.
냉각수로의 전열량은 냉각수 성분이 변하지 않는 한 엔진에 유입되는 혼합기량과 공연비에 지배되며, 냉각수 유량과는 무관하다. 최근의 엔진은 과거 엔진에 비해 냉각수로의 전열량이 감소하였다. 그리고 냉각수로의 전열량 감소분 전부가 연비 개선의 효과로 나타나지 않으며, 차량 냉각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연비 개선이 필수적이다.

목차

요약

1.서론

2.실험 장치 및 실험 방법

3.엔진 열교환에 대한 이론적 고찰

4.실험 결과 및 검토

5.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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