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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전자학회 전력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전력전자학회 1997년 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1997.7
수록면
303 - 30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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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구동장치는 모터, 인버터, 감속기 및 차동기어 등으로 구성되는데 모터는 주로 유도전동기와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브러쉬리스 전동기 등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에서 가격과 내구성 면에서 이점이 있는 유도전동기를 적용한 전기자동차의 전력시스탬의 특성분석과 가속성능에 대해 다루었다. 축전지, 유도전동기, 인버터로 구성된 전력시스템을 각각 모델링하고, 가속성능 개선을 위해 고속에서의 최대토크 알고리즘과 고전적 방법인 속도에 반비례 하도록 자속을 제어하는 방식에 대해 각각 적용하여 차량의 가속성능을 예측, 분석하고 이를 현차시험을 통해 시험결과와 비교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중에 축전지 전압 변동에 따라 유도전동기의 고속운전 영역 즉, 약계자 영역에서 전기자동차의 가속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고찰 하였다.

목차

1. 초록

2. 서론

3. 전기자동차 전력시스템 모델링

4. 시뮬레이션 및 실제 차량 실험 비교분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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