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학복음화학회 대학과 복음 대학과 복음 제5집
발행연도
2001.10
수록면
190 - 223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회 역사상하나님의 초월성과내재성에 대한시비는 끊임없이 계속 되고 있다. 초월성과 내재성, 이 둘 사이의 균형이 상실되면 갖가지 심각 한 신학적 문제들이 고개를 들게 된다. 초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문화적 상황과의 관련성을 잃게 되고, 반면 내재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어떤 특정의 문화에만 얽매이거나 신앙의 특별한 영역을 상실하게 된다.
대체로 18세기 계몽주의 이전에는 신학에 있어 하나님의 초월성 사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다가 계몽주의 사상이 득세하면서 하나님의 초월성이 위협을 받게 되고 그 위협의 극복을 위한 움직임은 하나님의 내재성으로 치우치게 되는데, 계몽주의와 하나님의 내재성 강조의 신학 동장을 이해하기 위해 그 이전의 신학방법론을 알아야 한다.
계몽주의 이전의 정통주의는 학문을 초자연적으로 계시된 진리들에 대한 성찰로 보았기 때문에 그들이 했던 신학은 휘로부터’ 의 신학이었다. 한편, 계몽주의적 신학 (이신론, Deism} 은 그 작업을 하나님에 대한 합리적 사고에 관한 성찰이라고 보고, 일종의 ‘아래로부터’ 의 신학을 했다. 우리는 전자를 신앙주의 후자를 객관주의라 부를 수 있겠다.
신앙주의와 객관주의 양자에 다 반기를 들고일어난 것이 주관주의인데. 18세기 계몽주의 이후 슐라이에르마허에게서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그의 신학 방법론에서 주관적인 하나님의 내재성이 두드러지는데 그의 신학 방법론은 계몽주의가 위협을 가한 하나님의 초월성을 변호하기 위한 것이며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를 거부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그의 신학 방법은 하나님의 내재성을 강조한 주관주의로 흐른다. 그러나 그의 주관주의 역시 인간의 경험과 감정을 토대로 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신앙주의, 객관주의, 주관주의를 모두 극복한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에 대한 균형 있는 신학적 작업이 요청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하나님의 초월성에 대한 위협: 계몽주의

Ⅲ. 하나님의 초월성 위협 극복의 움직임들: 하나님의 내재성 강조

Ⅳ. 슐라이에르마허 이전의 신학 방법론 비판

Ⅴ.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 방법론 비판: 내재성을 강조한 주관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230-014380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