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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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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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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학복음화학회 대학과 복음 대학과 복음 제7집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323 - 35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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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적으로 떨어진 사람들이 사회적 , 문화적 , 경제적 , 정치적으로 묶여짐에 따라 현대의 국제 사회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이제 지구촌의 구성원들은 싫던지 좋던지 간에 상호간에 영향을 주며 공존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다문화적인 현실에도 불구하고 다문 화주의 (multiculturalism) 에 관한 연구가 선교학이 나 실천신학 분야로만 제한되고 기독교교육에서는 별로 다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 필자들은 기독교 교육의 상황화를 정당화시키기 위하여 첫째 , 현대 사회의 세계화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들에 대한 조사, 둘째, 상황화의 교육적 기능에 대한 연구 , 셋째 , 성서에 나타나는 상황화의 사례들을 살펴보는 귀납적 연구를 시도 한다 . 무엇보다도 상황화는 기독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지역적 /국가 적 문화를 유지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복음을 삶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 나아가 개인 스스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게 하 는 교육적 기능을 다하고, 또한 기독교 복음에 대한 여러 문화적 표현들을 통해 개인의 신앙이 보다 우주적이고 포괄적인 신앙으로 발달해 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상황화의 교육적 기능이 지역의 차이뿐 아니라 세대 차이, 성별 차이, 사회 -경제적 차이 등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의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일어날 필요가 있음이 주장되어 진다 .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Characteristics of the Globalized Society

Ⅱ. Educational Functions of Contextualization

Ⅲ. Biblical Examples of Contextualization

Ⅳ.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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