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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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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사회 12권 4호
발행연도
2004.11
수록면
117 - 14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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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디어에서 묘사하는 정치인 속성 큐가 유권자의 이미지 인지에 전이되는 과정을 실험연구를 통해 탐구했다. 이 과정에서 2차 의제설정 이론의 검증과 확장 가능성을 모색했다. 분석결과 첫째, 미디어의 정치적 지도력 보도와 개인적 신뢰성 보도는 유권자가 정치인의 지도력과 신뢰성 속성을 인지하는 데 유의미한 영항을 미치는 2차 의제설정 효과가 검증되었다. 둘째, 미디어의 속성 보도가 대상 자체의 이미지를 부양시키는 확산효과(compelling argument) 가설도 검증되었다. 즉, 미디어에 보도되는 정치인의 지도력 속성은 정치인의 전반적인 돋보임과 정치인의 전반적인 매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점치인의 개인적 신뢰성 속성 보도는 정치인에 대해 유권자가 전반적인 호감을 가지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치적 관심도와 정당 소속감은 2차 의제설정 효과를 유의미한 수준에서 제어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결론에서는 이 연구에서 발견한 정치인 속성 이미지간 교차효과(crossover effect)와 확산효과의 이론적 의의와 현실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초록

1. 문제제기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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