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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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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집
발행연도
1996.6
수록면
133 - 16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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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가 놀이친구를 선택할 때 성 도식이 놀이친구의 성별과 놀이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성 도식이 놀이친구와 놀이방식의 선호와 관련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 유치원에 다니는 3, 5, 7세 유아 89명이었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실험을 시도했는데, 실험도구로는 성 도식 측정도구는 Carter & Levy(1988)의 척도와 Alexander와 Hines(1994)의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통계처리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의 성 도식의 발달은 성별에 따라 유의하게 다르다. 즉, 취학전 3, 5, 7세 유아기에는 남아의 성 도식이 여아의 성 도식보다는 더 발달되어 있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성 도식 발달은 동일하다.
유아의 놀이친구 선택은 연령에 따라 다르다. 3세의 유아는 5세와 7세 유아보다 동성 놀이친구는 덜 선택하고, 이성 놀이친구를 더 자주 선택했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자신의 성별과 일치하는 놀이친구를 더 선호한다. 그리고 유아의 놀이방식 선택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르다. 5세 남아는 동성 놀이방식 선택을 다른 연령대 유아보다 더 많이 선택하였고, 7세, 3세 순으로 동성 놀이방식을 선택해서 5세 남아의 경우에 성 도식이 확고해짐을 알 수 있다. 반면, 3세 여아보다는 5세 여아가, 5세 여아보다는 7세 여아가 동성 놀이방식을 더 선택했다.
동성의 놀이방식 선택은 성별에 따라서 다른데, 남아는 모든 3, 5, 7세에서 동성 놀이방식에 대한 선택이 일정하게 높으나, 여아는 연령이 낮은 경우에는 이성 놀이방식을 더 선택하고, 연령이 증가하면 동성 놀이방식을 더 선택한다. 한편 남아는 성 도식이 높을수록 동성 놀이친구와 동성 놀이방식을 더 많이 선택했으나, 여아는 성 도식이 높을수록 동성 놀이방식을 더 선택했다. 또한, 성 도식과 놀이친구의 성별과는 관련이 없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선행 연구의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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