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0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7 - 5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체성이론을 통해 인터넷중독을 설명하려고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중독이 가정, 학교, 친구문제 등 현실에서의 역할관계의 문제를 극복하고 자아증진동기에 의해 인터넷이라는 세계에서 새로운 자아를 형성하려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가정, 학교,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는 청소년들이 자긍심이 낮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러한 아이들이 자긍심을 증진시키려는 동기를 갖는다고 본다. 그리고 그러한 동기가 현실세계대신에 인터넷세계에서 새로운 자아를 실현해 나가게 하고 그러한 연유로 인터넷중독이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이 연구는 자아확증과정에서 인터넷공간에 더 많은 관여를 하게 되고, 인터넷공간의 한 일원으로서 새로운 정체성이 형성되면서 인터넷중독이 일어나는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한다. 2003년 서울시 남녀 중고등학생 111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정, 학교,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자긍심이 낮고, 그러한 아이들이 인터넷 공간에 더 관여하면서 인터넷에 중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터넷의 일원으로서의 정체성의 매개역할은 발견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과 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4486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