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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C) 정보과학회논문지(C)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1996.6
수록면
160 - 181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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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초고속정보통신망에서 제공되어야 할 멀티미디어 컴퓨터 지원 공동작업(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이나 컴퓨터비서 등 응용분야의 지원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콤비스테이션이라 불리우는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의 개발방법 및 과정을 기술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속적인 미디어 처리를 지원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시스템소프트웨어 수준까지 고려한 새로운 컴퓨터시스템의 구조를 정의해야 한다. 먼저 "무엇을 구현할 것인가?" 정의 하기 위하여 응용분야의 여러가지 데이타 흐름을 분석한 후 일반적인 응용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범용 분산 멀티미디어 처리모델을 정립하고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스트림 계층, 프리젠테이션 계층 그리고 하이퍼프리젠테이션 계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멀티미디어 데이타 흐름을 제어하거나 미디어간 통합과 동기를 맞추어 프리젠테이션이 용이하도록 정립된 것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은 단독형 멀티미디어 응용분야에 맞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이용한 분산 멀티미디어를 처리하기에는 적합치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콤비스테이션은 제시된 범용모델을 하드웨어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수준에서 COSMOS(Collaborative Object Sharing for Multimedia Operating System)라는 확장운영체제와 실시간 멀티미디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한 오디오/비디오 통합 보드 등으로 각각 실체화 되었다. 마지막으로 콤비스테이션이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 개발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기 위하여 2자간 오디오 전송이나 2자간 화상회의, 정부영상회의 시스템 등의 서비스를 COSMOS의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와 비쥬얼 프로그래밍 도구인 DFC(Data Flow Configurator)를 사용하여 쉽게 개발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분산 멀티미디어 컴퓨팅 모델 설정

3. 개념의 실체화 및 시뮬레이션

4. 콤비스테이션 : 개념모델 구현의 실체

5. 초고속정보통신망의 서비스 플랫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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