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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Artificial Critter로 정의된 이동 로보트가 계층 신경망 구조(Hierarchical Neural Network Architecture)를 사용하여 동적 물체 움직임의 패턴을 인식하는 비기호적 학습 메카니즘을 소개한다. 첫째, Critter는 R과 θ 각각에 대해 위상 순위를 가지는 R-SOM(Self Organization Maps)과 θ-SOM을 학습함으로써 2차원의 자유 공간(-훈련 환경-)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며, 이들을 사용하여 이동하는 물체를 탐지한다. 둘째, 연속적인 움직임의 관찰로 얻어진 각 SOM의 결과는 R-SOM(SpatioTemporal Network)과 θ-STN을 통해 R과 θ의 변화 패턴으로 인식된다. 셋째, 이렇게 인식된 R과 θ의 각 변화 패턴은 ART(Adaptive Resonance Network)에 의해 하나의 단위 개념(concept)으로 구분(clustering)되고 발생 가능한 모든 개념을 점진적으로 학습하게되며, 마지막 TOP-SIN에서 이러한 개념들의 연속성과 계층적 특성을 학습함으로써 움직임 전체를 인식하게 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Artificial Critter

3. A Hierarchical Neural Network Architecture

4.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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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05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