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3집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45 - 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조직에서의 효과적인 갈등관리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조직의 성격, 유아교육조직에서 갈등 발생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갈등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유아교육조직은 전문적 관료제로서의 성격, 사회체제로서의 성격, 느슨하게 연결된 체제로서의 성격,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조직에서의 갈등 관리 방안을 갈등에 관한 상호작용주의적인 관점에 근거하여 갈등해소 방안과 갈등조장 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갈등해소 방안으로는 1) 의사소통 체계 개선을 통한 갈등 해소 2) 참여적 의사결정을 통한 갈등해소 3) 변혁적 지도성의 발휘를 통한 갈등 해소 4) 구성원간 상호이해 제고를 위한 공동 연수 기회 제공 등을 제시하였고, 갈등조장 방안으로는 1) 의사소통의 통로 변경, 2) 조직 구성원의 다양화, 3)학급 간 경쟁체제 도입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아교육조직의 성격

Ⅲ. 유아교육조직에서의 갈등의 원인

Ⅳ. 유아교육조직에서의 갈등관리 방안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5186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