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은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1 - 98 (18page)
DOI
10.32349/ECERR.2019.10.23.5.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기술과 정서지능 및 의사소통능력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정서지능과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이 매개 변인으로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G지역의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179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Baron과 Kenny의 모형에 따라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문제해결기술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정서지능과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에 있어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과 경로를 밝혔다. 이는 정서지능과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기술 증진을 위한 경험적 데이터와 방안을 제시한다는 의의를 가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1279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