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경 (울산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정계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23 - 246 (24page)
DOI
10.20437/KOAECE25-3-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4년제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예비유아교사 196명을 대상으로 한 정서지능, 공동체 의식 그리고 우울 측정 자료를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3과 Process macro를 이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 분석 절차와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연구결과는 첫째, 1학년과 4학년 간에 공동체 의식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주거동거인 유무에 따라 주거동거인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우울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지능과 공동체 의식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정서지능과 우울 간 그리고 공동체 의식과 우울 간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정서지능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공동체 의식이 유의미하게 부분적 매개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심리적 건강성 지원에 관한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896760